프롤로그 위기의 시대, 행복한 가정을 위한 복음적 솔루션
Part 1 아담, 하와를 만나다: 왜 결혼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1과 결혼은 선택이 아닙니다
2과 부부는 사람이 나눌 수 없습니다
3과 결혼은 무를 수 없습니다
4과 남녀가 달라서 조화롭습니다
Part 2 하와, 옷을 고쳐 입다: 부부, 다시 연합을 향하여
5과 불행한 결혼 생활의 원인은 나에게 있습니다
6과 탓을 멈추고 친밀함을 회복하십시오
7과 서로 머리가 되려고 하면 비극이 옵니다
8과 결국 사랑한 것만 남습니다
Part 3 하나님, 아담을 부르시다: 행복한 가정을 위하여
9과 문제 해결은 하나님 손에 달렸습니다
10과 복음은 용납하고 사랑합니다
11과 가정은 상처를 회복하는 곳입니다
12과 우리는 가정에서 행복해야 합니다
13과 사랑은 표현해야 합니다
Part 4 가정, 십자가 복음이 깃들다: 복음의 전수를 꿈꾸며
14과 자녀는 인격적 존재입니다
15과 행복한 가정에는 사랑이 있습니다
16과 교회는 영적 가족이 되어야 합니다
책 속에서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습니다. 남자와 여자만의 역할과 기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문화대명령, 선교적 명령입니다. 하나님의 큰 뜻이 가정에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유 없이 가정을 만드시지 않았습니다. 두 사람이 알콩달콩 사는 정도로 그쳐서는 안 됩니다. 분명한 목표가 없이 한 결혼과 그렇게 꾸린 가정에서 우리는 늘 헷갈립니다. 뜨거운 사랑만으로 채울 수 없는 허전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주신 사명이 있는 가정은 행복합니다. 만약 그것이 없다면 동물적인 삶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복음 안에 있는 가정의 목표는 행복이 아닙니다. 행복은 수단일 뿐입니다. 행복한 가정을 통해서 이루실 하나님의 뜻이 가정 안에 주어졌습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함께 그 사명을 위해 살아갈 때 아름다운 가정이 됩니다. 부부 관계가 깨어져 있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릴 수 있습니다. 결혼은 서로를 기쁘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부부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때 서로에게 기쁨이 주어집니다. 결혼 관계 안에서 성숙함에 이를 때 그 가정을 통해서 할 일이 많습니다. 우리 가정이 어떻게 하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을까 찾아보십시오. 행복은 덤으로 주실 것입니다.
--- pp.17~18
태초에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를 다르게 만드셨습니다. 그래서 결혼은 남자와 여자의 다름을 극복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은 때로 고통스럽습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태도가 없다면 가정은 전쟁터가 되기 쉽습니다. 반면, 다름을 인정하고 사랑한다면 다름은 축복이 됩니다. 그래서 부부가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할의 적합성, 즉 남자에게 적합한 일이 있고 여자에게 적합한 일이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창조의 원리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남자와 여자를 다르게 지으셨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하나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