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단소 편
1. 단소
2. 단소의 종류
3. 단소의 재료와 악기 고르는 법
4. 단소 소리 내기
5. 단소 운지법 익히기
6. 정간보 보는 법
7. 농음과 혀 치기 연습
8. 연주하기
9. 연주곡
1 아리랑
2 도라지
3 밀양 아리랑
4 진도 아리랑
5 영산회상 중 ‘타령’
6 세령산
7 천년만세 중 ‘계면가락도드리’
8 천년만세 중 ‘양청도드리’
9 영산회상 중 ‘상령산’
10 수룡음
11 청성곡(요천순일지곡
10. 초견 연습곡
Ⅱ 장구 장단 편
1. 장구
2. 장단
3. 장구 장단 활용 범위
4. 추임새 5
5. 장구 연주의 바른 자세와 타법
6. 구음
7. 장단
1 진양(진양조장단
2 중모리장단
3 중중모리장단
4 자진모리장단
5 엇모리장단
6 엇중모리장단
7 휘모리장단
8 굿거리장단
9 세마치장단
10 자진타령장단(볶는타령장단
11 동살풀이장단
12 노랫가락장단
13 세령산장단
14 타령장단
15 계면·우조 가락도드리장단
16 양청도드리장단
17 수룡음장단(가곡의 평롱장단
Ⅲ 민요 편
1. 민요
2. 민요의 구분
3. 민요의 형식
4. 민요의 발성
5. 아리랑
6. 가창곡
아리랑
아리랑
정선아리랑
강원도아리랑
밀양아리랑
해주아리랑
진도아리랑
경기 민요
군밤타령
늴리리야
한강수타령
천안삼거리
풍년가
청춘가
태평가
경복궁타령
뱃노래
노랫가락
서도 민요
몽금포타령
수심가
엮음수심가
싸름
금다래꿍
동부 민요
쾌지나칭칭나네
통영개타령
신고산타령
돈돌라리
상주모심기
한오백년
남도 민요
강강술래
새타령
농부가
제주 민요
너영나영
서우젯소리
오돌또기
이어도사나
음악의 원리와 특징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실기를 습득하는 데 있어서 정확한 언어와 발음, 장단의 개념과 분석, 바른 자세와 호흡 및 연주 방법 등의 핵심적인 내용을 체계적이고 명료한 설명으로 올바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임용고시 실기 시험에서 출제 비중이 높은 내용과 필수 과목을 중심으로 내실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단소
1. 임용 현장에서 자유곡으로 많이 연주되는 선곡 구성으로 완성도 높은 연주가 가능합니다.
2. 단소의 소리 내는 원리를 쉽게 설명하여 연습을 통해 명료한 음색의 연주가 가능합니다.
3. 기존 악보와 골격 부분만 제시한 쉬운 악보를 함께 수록하여 비교 연주가 가능하며, 골격
부분의 충분한 연습으로 어려운 선율에 대한 이해와 접근성이 용이합니다.
4. 자주 등장하는 선율을 발췌하여 초견 연습이 가능하도록 제시하였습니다.
장구와 장단
1. 교재에 수록된 음악을 중심으로 장구 장단의 악보를 제시하였습니다.
2. 기존 단선보의 단점을 보완하여 악보를 읽고 연습하기에 용이합니다.
3. 장단별로 기본 장단과 변형 장단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으며, 연습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4. 장식음은 최대한 배제하고 주요 리듬을 중심으로 기초적인 악보 지식만 가지고도 쉽게 학습 할 수 있습니다.
민요
1. 악보의 적합성과 통일성을 위하여 음악 교과서의 악곡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중·고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2. 악곡의 정확한 이해를 위하여 각 악곡의 배경과 흐름을 제시하였습니다.
3. 토리의 특성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노래 부를 수 있도록 아리랑을 제외한 악곡은 각 지역의
음악적 어법(토리로 구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