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_ 전철 · 김지연
머리말
로마서 1장
인사(1:1-7
로마 방문에 대한 열망(1:8-15
하나님의 의 (1(1:16-17
죄의 현실(1:18-32
로마서 2장
하나님의 공정한 심판(2:1-16
영적 유대인과 할례(2:17-29
로마서 3장
역사의 하나님(3:1-8
율법의 기능(3:9-20
하나님의 의 (2(3:21-31
로마서 4장
아브라함이 얻은 것(4:1-12
아브라함의 부활 신앙(4:13-25
로마서 5장
하나님과의 화해(5:1-11
아담과 그리스도(5:12-21
로마서 6장
그리스도와 함께(6:1-14
의의 열매(6:15-23
로마서 7장
그리스도인의 실존(7:1-6
육체의 현실(7:7-25
로마서 8장
존재론적 모순 구조(8:1-17
종말론적 희망과 영광(8:18-30
그리스도인의 자유(8:31-39
로마서 9장
하나님의 절대주권(9:1-18
이스라엘과 이방인(9:19-29
행위와 믿음(9:30-33
로마서 10장
율법의 끝(10:1-4
이스라엘의 불순종(10:5-21
로마서 11장
남은 자들(11:1-10
이스라엘의 회복(11:11-24
하나님의 영광(11:25-36
로마서 12장
존재와 은사(12:1-8
사랑의 신학(12:9-21
로마서 13장
그리스도인의 자유(13:1-7
사랑과 율법(13:8-10
은혜의 공동체(13:11-14
로마서 14장
문화혁명(14:1-12
지식과 사랑(14:13-23
로마서 15장
사랑의 본질(15:1-6
부활과 종말론적 희망(15:7-13
이방인의 사도(15:14-21
바울의 계획(15:22-33
로마서 16장
바울의 의도(16:1-23
복음과 선포(16:25-27
저자 머리말
로마서는 바울이 나사렛 예수의 사건을 실존적으로 해석한 후 그것을 기독교 윤리의 뼈대로 세운 글입니다. 로마서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이며, 동시에 아름답고 힘이 넘치는, 뛰어난 문학성을 지닌 예술작품입니다. 바울은 그 시대에 나사렛 예수 사건의 본질을 구속사적 관점에서 꿰뚫어 보았던 유일한 인물입니다. 바울이 일으킨 신학 혁명의 본질은 구원의 보편성입니다.
추천
『로마인을 향하여』는 성서의 심연에서 꿈틀거리는 바울의 내면적인 열정과 복음의 역동적 울림을 선명하게 담았습니다. 이 책은 성서의 말씀과 능력에 주목하면서 오늘의 교회를 섬기고 신학을 하는 목회자와 독자들에게 큰 도움과 방향을 제공할 것입니다.
_ 전철(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장 <추천의 글> 중에서
목사님의 글은 짧고 간결하면서도 핵심을 찌르는 강력한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글의 중심에는 언제나 예수님이 있고, 오직 믿음으로 오직 은혜로만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그분이 의요 생명이요 구원이요 능력이요 우리의 유일한 희망임을 말하며 그분의 십자가 사랑이 우리의 삶의 근거요 능력임을 깊이 깨닫게 해줍니다.
_ 김지연(인천 성린교회 원로목사 <추천의 글> 중에서
책 속에서
바울은 하나님을 떠난 인간 실존의 구제 불능하고 참혹한 모습을 폭로하고 있다. 인간은 자신의 힘으로는 하나님의 의에 도달하기는 커녕 오히려 걷잡을 수 없는 파멸의 구덩이로 끌려간다. 인간은 우주 만물 속에 계시되어 있는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과 영광을 알면서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대신 썩어 없어질 피조물에게 절하고 섬기는 어리석은 짓을 행한다. 그 결과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더러운 욕망 속에서 자기 자신을 마음껏 더럽히도록 온갖 욕된 생각과 행동에 넘겨 버리신다. 그들의 고삐 풀린 욕정은 마침내 완전한 타락의 상태로 떨어지게 된다. 이로써 인간이 자기 자신을 구원하기 위한 모든 철학적, 종교적 노력은 비참하게 실패한다. 그중에는 유대교 율법도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