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연비가 좋은 자동차를 타고 있습니까
0장 연비란 무엇인가?
0-1 연비의 정의와 실체
0-2 자동차 회사가 정하는 공인 연비
0-3 공인 연비와 실연비의 차이
Column 계기판에 표시된 연비, 어떻게 계산할 것일까?
1장 연비 운전의 출발점, 엔진 구조를 이해하다
1-01 엔진 배기량과 연비
1-02 기통 하나의 크기는 500cc 우유갑만 하다
1-03 가솔린 엔진의 특성과 연비
1-04 가솔린 엔진의 약점을 극복한 밀러 사이클 엔진
1-05 앳킨스 사이클 엔진의 구조
1-06 한 번에 강하게 폭발하는 디젤 엔진
1-07 유지비가 적게 드는 LPG 엔진
1-08 유가가 오르면 생각나는 바이오 연료엔진
Column 연비와 총 보유비용의 관계
2장 변속기를 이해하면 연비가 보인다
2-01 기본에 충실한 수동 변속기
2-02 편안한 운전을 위한 선택, 자동 변속기
2-03 연비를 잡은 자동 변속기, DCT
2-04 무단 변속기, 고무벨트와 폴리로 단수를 없애다
2-05 기어 변속을 해야 하는 이유
2-06 운전자의 마음을 발끝으로 읽는 변속 패턴
2-07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멀티 모드
2-08 앞뒤 바퀴 모두에 동력을 전달하는 4WD
Column 공인 연비를 측정하는 방법
3장 고연비를 위한 운전 메커니즘
3-01 고속도로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달려라
3-02 급가속은 절대 하지 마라
3-03 자주 추월할수록 기름을 길바닥에 버리는 것과 같다
3-04 정차 시에 N단으로 둬도 연비에는 큰 영향이 없다
3-05 내리막에서는 N단으로 놓지 말라
3-06 제일 높은 기어 단수에서 최대한 낮은 rpm을 유지한다
3-07 정속 주행 연비를 높이고 싶으면 크루즈 기능을 사용하자
3-08 예열을 충분히 하면 연비에 좋은 네 가지 이유
3-09 겨울철 혹한기 연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3-10 더운
자동차는 어떻게 고연비를 실현하는가?
공학으로 이해하는 고연비 메커니즘의 비밀
요즘 자동차는 똑똑하다. 운전 패턴을 학습해서 스스로 최상의 주행 상태를 유지한다. 게다가 운전자가 미숙하더라도 차체의 균형을 바로잡고, 차선을 유지하며, 알아서 브레이크를 밟기까지 한다. 문제는 똑똑한 만큼 복잡해졌다는 점이다. 일반인이 이해하기에 자동차 메커니즘은 너무 복잡해졌다.
연비와 관련해서도 마찬가지다. 초보자든 베테랑이든 연비라는 주제가 나오면 너도나도 한마디씩 하기 마련이지만, 대부분 막연한 얘기뿐이다. 심지어 잘못된 정보를 사실인 양 주장하기도 한다. 이 역시 자동차 공학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이 이해하기에는 자동차 구조가 심히 복잡해진 탓이다.
《자동차 연비 구조 교과서》는 20년 경력의 엔지니어가 자동차를 직접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연비가 무엇인지, 연비를 개선하는 기술의 원리가 무엇인지 등을 알려준다. 자동차 업계와 무관한 일반인도 쉽고 빠르게 자동차 연비의 실체에 다가갈 수 있게 도와준다.
가변 실린더, 듀얼 클러치 변속기, 터보차저 등 연비를 개선하기 위해 탑재한 기술 전반을 소개하며, 이 기술들의 작동 원리를 간결하게 핵심만 짚어 설명한 덕분이다. 여기에 독자의 이해를 돕는 사진과 그림, 도표 자료들을 충실히 책에 담았다. 일반 독자에게 다가가기 위한 저자의 이 같은 노력은 자동차 공학이 어렵고 복잡하다는 편견을 불식하기에 충분하다.
누구나 이 책을 계기로 자동차 연비라는 주제를 정확하고 깊게 이해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근거 없는 편견과 견해에 기대지 않고, 오로지 공학적 측면에서 연비라는 주제를 파헤치기 때문이다. 어렴풋이 자동차 연비를 이해하던 단계에서 벗어나 오롯이 알아가는 경험을 선사한다.
자동차를 바라보는 또 다른 관점
고연비 기술로 분석한 자동차 구조와 원리
연비를 알면 자동차의 구조와 원리도 함께 보인다. 자동차 기술의 발전은 연비 개선을 위한 경주와도 같았기 때문이다. 평소 자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