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글 5
감사의 말 14
들어가는 말_ 새로운 미래를 향하여 17
1부 영국인의 열정에 뜨겁게 스며들다
1장 ‘첼시 FC’를 잡아라! 31
왜 ‘첼시 FC’인가? 36
함께 성장하는 기쁨 41
상상을 초월하는 축구 열정 48
2장 자부심을 느끼는 현장 속으로! 56
대영박물관에는 오늘 이 순간에도 56
영국 왕실의 로열 워런트 62
런던 올림픽, 파란색으로 물들인 1,000개의 도시 68
3장 전통적 문화 속에 ‘삼성’의 깃발을 꽂다 91
프리미엄 브랜드의 상징, 런던의 해러즈 백화점 91
영국 버밍엄, 세계 최대 도그 쇼 97
승마 쇼의 나라 아일랜드 101
더블린의 기네스 맥주 박물관 105
2부 기술이 예술과 만나 꽃을 피우다
1장 음식에 대한 애정이 이 정도일 줄이야! 111
음식에 대한 남다른 관심 112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이 된 프랑스의 미식 문화 117
프랑스인의 감성을 사로잡은 ‘쿡 마케팅’ 123
2장 사랑받는 브랜드 만들기 128
패션 포인트 집중 공략 1_ 쿡 마케팅 134
패션 포인트 집중 공략 2_ 패션과 음악 136
아름답지 않은 건 용납할 수 없어! 138
노키아를 두 배 이상 앞지르며 왕관을 차지하다 140
3장 예술과 기술이 만나면 새로운 기회가 열린다 144
‘프티 팔레’ 전시회 144
기술을 통한 예술의 활성화 156
파리의 특별한 밤, ‘뉘 블랑쉬’ 축제 161
명품의 나라에서 진정한 명품으로 거듭나기 169
좌절하지 않는 도전 의식 178
3부 대담한 도전을 위하여
1장 글로벌 시대의 핵심 성공 요인 183
글로벌 시대를 향한 마인드셋 183
현지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 188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일 201
2장 기업도 사회의 일원으로서 해야 할 역할이 있다 206
스무 시간을 울며 떠났던 프랑스 입양아 206
성숙한 ‘기업 시민’으로 거듭나기 212
3장 현장에 답이 있고 현장에 문제가
유럽 한복판에서 펼쳐진 대한민국 최초의 ‘문화 마케팅’!
첼시 FC 후원, 유럽 왕실의 로열 워런트 획득, 미슐랭 3스타와 함께한 쿡 마케팅, 루브르 박물관 한국어 안내서 제작, 파리를 파랗게 물들인 ‘뉘 블랑쉬’ 축제 등
쉼 없이 이어진 삼성의 ‘명품 브랜드’ 도전 스토리!
1993년 이건희 회장이 신경영 전략을 선언한 이후 삼성그룹은 그 실천 전략의 일환으로 국제화를 본격 추진해 오늘날의 국제적 위상을 확보했다. 그중 하나의 커다란 축이자 당시로서는 한국 기업들에게 불모지나 다름없던 유럽 시장에서 삼성은 당당히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크게 확대했다. 결코 쉽지 않았던 이 도전의 여정에서 주요한 전략으로 추진된 것이 바로 ‘문화 마케팅’이다.
유럽 각국은 나름의 문화적 전통이 강한 편이고, 예술과 스포츠, 미식 문화 등 각국의 사람들이 열광하는 대상도 저마다 다르다. 사람들이 열광하는 것, 즉 ‘패션 포인트’를 정확히 파악하고 마케팅에 적절히 접목시켜 강력한 ‘유대감’을 구축하는 것이 바로 ‘문화 마케팅’이다. 그 대표적인 경우로, 삼성의 영국 법인은 영국인이 열광하는 ‘축구’에 주목해 첼시 FC 후원 사업을 벌였고, 프랑스 법인은 프랑스인이 열광하는 ‘음식’에 초점을 맞춰 미슐랭 3스타와 더불어 ‘쿡 마케팅’을 전개했다. 이 외에도 유럽 왕실의 공식 인증인 로열 워런트를 획득하고, 초명품 브랜드만 입점 가능한 런던의 해러즈 백화점에 전용 매장을 오픈하고, 유럽의 백만장자 커뮤니티가 모여 있는 프랑스 남부에서 요트 쇼 참가 등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벌이며 ‘프리미엄 브랜드’로의 입지를 꾸준히 구축해나갔다.
그 선봉에는 이 책의 저자 김석필 전 삼성전자 부사장이 있었다. 그는 ‘문화 마케팅’에 관한 나름의 소신과 남다른 안목으로 이런 다채로운 홍보 마케팅 활동을 격려하고 지휘 감독하는 가운데, 유럽 시장에서 삼성을 ‘명품 브랜드’의 자리에 당당히 올려놓았다.
성공적인 글로벌 경영을 위한 살아 있는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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