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프롤로그 - 기획의 완벽한 모델 스티브 잡스
기획에 대한 오해와 편견 / 스티브 잡스는 기획자다 / 세상을 일곱 번 바꾼 위대한 기획
1. 스티브 잡스의 아이디어 발상법
기획의 시작, 창조적인 아이디어 / 해적이 되라 / 과거의 성공에 안주하지 말라 / 자신의 전통을 파괴하라 / 실패에서 배운다 / 전략적으로 사고하라 / 연금술사가 되라 / 사람과 교류하라
2. 기획에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적도 내 편으로 / 스티브 잡스의 힘, 인재 발굴에 있다 / 비전을 제시하고 동기를 자극한다 / 최고의 팀을 구성하라 / 팀워크를 구축하라 /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낸다 / 아버지와 자애로운 후원자
3. 스티브 잡스가 위대한 제품을 만드는 방법
기획은 완성된 결과물로 승부한다 / 개발 중심의 문화 / 평등함을 누리는 문화 만들기 / 디자인과 디자이너 중심의 사고 / 단순함의 미학 / 극도의 디테일을 추구하라
4.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말한다
기획에는 화술이 필수다 / 머리와 가슴으로 호소한다 / 자신의 이미지를 강화한다 / 비유로 설명한다 / 적절한 인용은 말에 힘을 준다 / 다음을 궁금하게 만드는 스티브 잡스식 화술 / 보여주는 것이 믿는 것이다 / 유머의 힘
5. 스티브 잡스의 뛰어난 협상력의 비결
기획은 끝없는 협상의 과정이다 / 위기의 순간에 날개가 되는 협상력 / 황금배짱의 소유자 / 협상의 분위기를 주도하라 / 협상은 상생의 길을 찾는 것 / 최대한의 이익을 선택하라 / 내 편을 만들라
6. 스티브 잡스의 기획, 마케팅으로 완성된다
마케팅 감각이 기획의 성공을 좌우한다 / 라이프스타일 마케팅 / 구세주 마케팅 / 혁신자 마케팅 / 세상이 애플을 이야기하도록 만들라 / 스티브 잡스와 스타 마케팅
7. 기획은 삶과 연결되어 있다
기획은 경험이라는 양식을 먹고 산다 /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자 / 변화가 위대함을 만든다
에필로그 - 기획을 위한 스티브 잡스의 10계명
스티브 잡스 연보
스티브 잡스처럼 기획하는 법!
스티브 잡스는 신제품을 개발할 때 아예 시장조사를 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애플2, 매킨토시, 레이저라이터, 픽사, 아이팟, 아이폰, 아이패드로 세상을 바꾸어놓았다. 세상을 한 번 바꾸기도 어려운데 일곱 번이나 바꿨으니 ‘21세기의 레오나르도 다빈치’란 칭호도 과장이 아니다. 스티브 잡스가 이런 혁신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은 기술력과 제조력이 아니라 바로 기획력 덕분이다.
이 책은 그의 기획력을 아이디어 발상법, 인재술, 개발 능력, 화술, 협상력, 마케팅 능력, 삶에 대한 통찰력 등 7가지로 나누어 집중 분석한다. 생생한 일화와 치밀한 분석을 통해 스티브 잡스의 기획자적 면모를 최초로 조명하는 책.
시대가 요구하는 것은 기술력이 아니라 기획력
스펙도 디자인도 비슷비슷한 제품들이 판치는 오늘날,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남과 다른, 남보다 앞선 혁신적인 제품이다. 애플은 스티브 잡스의 진두지휘 아래 1980년대에는 애플2로 개인용 컴퓨터의 시대를 열었고 현재는 아이패드로 태블릿 PC의 시대를 개척하는 등 획기적인 제품을 내놓으며 시장을 선도해왔다. 애플과 스티브 잡스의 이러한 힘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애플은 신제품을 개발할 때 아예 시장조사를 하지 않는다. 시장조사만으로는 혁신적인 제품을 만드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기술력과 제조력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은 턱없이 부족하다. 이는 한국의 기획력이 기술력과 제조력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놓아도 권위와 고정관념에 부딪히기 일쑤다. 소비자가 깜짝 놀랄 만한 제품을 만들려면, 스티브 잡스처럼 기획의 모든 과정에 참여해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완성하고 구체화할 기획력이 필요하다.
스티브 잡스는 가히 ‘신의 경지’에 오른 기획력을 토대로 여러 번 세상을 바꾸었지만, 그의 기획에 초점을 둔 책은 이제껏 없었다. IT 전문가인 멀티라이터 김정남 저자는 《기획의 신 스티브 잡스》를 통해 스티브 잡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