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프롤로그 짝, 질문, 대화로 성장하는 수업 -12
제1장 수학 질문수업을 만나다 -15
1. 수학 수업 시간 맞아?
2. 질문수업 시작은 질문이 아니었어!
3. 교과서를 소리내어 읽다
4. 학습방법 패턴화하기
5. 해답은 반복과 확장
6. 문장제는 쪼개라
수업 이야기-1 PPT는 없어도 돼. 답지도 필요 없어 -54
수학 질문수업을 위한 Q&A 1 배움은 놀이처럼, 공책 줄 긋기 -56
제2장 수학 질문수업을 열다 -67
1. 질문수업을 위한 자리 배치
2. 질문과 대화를 부담 없이 시작하려면?
3. 질문을 쉽게 만드는 방법이 있다
4. 수학 공책은 꼭 필요하다
5. 짝대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
6. 짝에게 설명하라
7. 질문수업의 백미, 짝 이동 활동
8. 학습의 내면화, 배움 글쓰기
수업 이야기-2 수학 수업 잘하려면, 순서를 바꿔! -110
수학 질문수업을 위한 Q&A 2 짝이 홀수일 때는 어떻게 앉을까? 113
제3장 수학 질문수업으로 성장하기 -123
1.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및 핵심질문
2. 이끎질문 그리고 과정 평가
3. 과정 중심 피드백 질문수업 디자인하기
4, 개념을 명확하게 하라
5. 스스로 그려 보기
6. 도전수학으로 토론과 논쟁하기
수업이야기 3 시도하라! 성적이 말해 준다 -161
수학 질문수업을 위한 Q&A-3 짝이동 비법! 즐거울 때 끊자 -164
제4장 수학 질문수업 도전하기 -173
1. 질문수업 레시피로 시작하다
2. 나, 배운 거 많아 (1~2차시
3. 설명, 그 어려움에 대하여 (3~4차시
4. 반복이 중요해 (5~6차시
5. 짝이동의 스피드를 올리다 (7~9차시
6. 학업성취도 (10차시
수업이야기- 4 질문수업으로 찾은 교사 자존감 -212
수학 질문수업을 위한 Q&A 4 배움은 긍정적 학습 정서로 -215
제5장 수학 질문수업 놀이로 즐겁게 -221
1. 아이엠그라운드놀이
2. 인어공주놀이
3. 까바놀이,
책 속으로
학생들이 이렇게 이야기를 잘하는 학생들이었나? 수업 시간에 짝대화로 이렇게 신나게 떠들 수 있다니!’ 그 시끄러움은 학생들이 배움에 몰입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걸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 p.17
이 과정에서 중요한 교수법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스스로 해 보기, 짝과 피드백하기, 그다음 교사가 알려 주기의 3단계 수업 구조입니다. 수학 수업 내내 이 과정을 보게 되었습니다.
--- p.37
이것이 바로 수학 문해력의 시작이었습니다. 문장을 해석할 수 없는 학생들은 문제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모릅니다. 이렇게 문장을 잘게 쪼개면 쉬워집니다.
--- p.50
공간의 힘은 참으로 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두가 선생님을 바라보는 것 같으나, 동시에 모두가 친구들을 볼 수 있지요. 누군가 발표를 하더라도 눈 맞춤이 일어납니다.
--- p.71
‘도전 수학과 탐구 수학’은 심화 학습입니다. 문항도 난이도 있는 서술형 한 문항으로 제시되는 경우가 많지요. 문제 해결을 위해 종합적인 사고를 요구합니다.
--- p.153
질문수업은 교과서를 잘 활용하는 것이지, 지루하게 교과서의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 풀이가 아니라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한 수업입니다.
--- p.178
학생들이 문제를 잘못 낸 경우에도 교사가 개입하기 전에 짝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스스로 수정하고 고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 p.191
학습 대화를 할 때는 친구의 말이 맞든 틀리든, 나와 같든 다르든 상관없이 일관되게 끝까지 잘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존중을 갖춘 학습 대화야말로 수업을 고품격으로 이
끌어 줍니다.
--- p.237
추천사
하브루타 질문수업을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실천 교과서. 수학 수업 교실로 공간 이동하게 하는 이 책은 생생한 현장을 담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 중간 점검이 필요한 분에게 추천합니다.
- 김혜경 (『하브루타 부모수업』 『하브루타 질문독서법』 저자, 질문배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