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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쇼핑몰 UX :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사용자 경험을 찾아라!
저자 김태영
출판사 e비즈북스
출판일 2013-03-13
정가 15,000원
ISBN 9788998045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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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Chapter 1 UX: 10%의 차이를 활용하라
01 | 기존의 아이디어로도 성공할 수 있다
서로가 Win-Win하는 전략을 취한 OK캐쉬백, 옥션, 그리고 G마켓
한때의 유행에 그치고 만 로컬커머스와 공동구매
싸이월드의 화려한 등장
무서운 속도로 성장한 티켓몬스터
쇼핑몰의 생존과 매출을 좌우하는 UX
02 | 벤치마킹은 이제 그만! 당신만의 전문성으로 승부하라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라
자신만의 UX를 창출하라

Chapter 2 아이템 UX: 아이템 감별 능력을 키워라
01 | 도매시장에서 노숙하면 쇼핑몰 UX가 보인다
시장으로 가면 아이템이 보인다
당신만의 아이템 감별 노하우가 필요하다
B2B 사이트를 과신하지 말자
상품의 스토리텔링은 꾸준한 시장 방문에서 나온다
외국의 아이템을 개척하라
02 | 브랜드 아이템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가격경쟁력이 없다면 브랜드 아이템을 과감히 포기하자
브랜드의 틈새상품을 노려라
브랜드 땡처리에도 윗물과 아랫물이 있다
쇼핑몰 성공 확률은 시행착오가 반복될수록 높아진다

Chapter 3 콘텐츠 UX: 소비자와 소통하라
01 | 소비자와의 유일한 판매 소통은 사진!
상품 사입은 직접 하고 촬영은 맡긴다?
대박 쇼핑몰의 사진을 참고하고 기본적인 촬영 비법을 익히자
모든 시행착오는 당신만의 촬영 노하우가 된다
아이디어를 잘 표현한 사진, 편집도 중요! 그런데 비싼 포토샵이 문제네?
02 | 전문화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발견했다면 그다음은?
다양한 구경거리를 제공하라
카피를 활용하라
이벤트를 활용하라
웹 디자인에 과감하게 투자하라
03 | 상품의 상세설명은 어떻게 해야 하나
다양한 코디를 제안하라
상품을 재미있게 설명하라
제안한 상품의 상품 페이지로 유도하라

Chapter 4 운영 UX: 초심을 잃지 마라
01 | 도대체 마진은 어떻게 남겨야 하나
상품을 감별하는 능력을 길러라
마진율이 중요하다
02 | 나만의 고객 집단을 만들자
왜 그들은 성공한 쇼핑몰이 되었나?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레드오션 시장이다. 업계 상위권을 다투는 쇼핑몰들의 위상은 견고하고 많은 쇼핑몰들이 생겨났다가 사라지곤 한다. 이런 상황 속에서 쇼핑몰 성공은 힘들다고 하지만 이렇게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 속에서도 여전히 새로운 대박 쇼핑몰들이 등장한다. 그들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많은 쇼핑몰 운영자가 대박 쇼핑몰들을 벤치마킹해서 쇼핑몰을 꾸민다. 하지만 방문자도, 매출도 없다. 마음이 초조해진 쇼핑몰 운영자는 비싼 비용을 들여 광고도 해보지만 그때만 잠시 방문자 수가 늘어날 뿐 매출은 여전히 오르지 않는다. 도대체 문제가 뭘까? 약간은 차이가 나지만 내 쇼핑몰과 비슷한데 왜 나는 안 되는 것일까? 저 쇼핑몰은 광고도 안 한다는데 광고도 한 내 쇼핑몰은 왜 판매가 지지부진한 걸까? 그 답이 여기 있다. 바로 대박과 쪽박을 가르는 것은 바로 10%의 새로운 사용자 경험(UX이다.

쇼핑몰의 생존을 좌우하는 사용자 경험(UX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는 두 가지 상반되는 입장을 취한다. 먼저 자신이 그 상품에 익숙해야 한다는 것이다.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바꾼다고 해도 그 용도의 중심은 전화 기능이다. 하지만 중심 기능이 충족된다고 해서 소비자가 만족하진 않는다. 그 경험 속에서도 자신을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무엇인가를 찾는다. 그 무엇을 찾아내는 판매자가 대박 쇼핑몰의 주인공이 된다. 즉 대박 쇼핑몰은 90%의 익숙한 경험과 10%의 새로운 경험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여성의류 쇼핑몰 ‘안나키즈’는 예쁜 피팅모델이 없다는 것을 빼고는 다른 쇼핑몰과 비슷하게 보인다. 그러나 상품 페이지를 보면 모델 대신 마네킹이란 점 외에도 다른 쇼핑몰과는 다른 구성을 볼 수 있다. 상품 페이지 상단에는 상품에 어울리는 다양한 코디를 제안해 옷장에 있는 옷들과 비교하듯 쇼핑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재미있는 글로 상품의 특징, 치수별 착용감 등까지 친절히 설명해 직접 만지고 입어보지 않아도 알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