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_ 5
Chapter 1 엔진의 구조
엔진의 원리 _ 14
엔진의 종류 _ 16
엔진의 성립 _ 18
배기량과 압축비 _ 20
4행정 엔진의 구조 _ 22
2행정 엔진의 구조 _ 24
출력과 토크 _ 26
최고 속도와 엔진 파워 _ 28
토크 특성과 가속의 관계 _ 30
피스톤 _ 32
크랭크축과 커넥팅 로드 _ 34
장행정과 단행정 _ 36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 _ 38
밸브 구동 방식 _ 40
실린더의 수 _ 42
실린더 레이아웃 _ 44
싱글 엔진 _ 46
패러럴 트윈 엔진 _ 48
V트윈 엔진 _ 50
인라인 4 엔진 _ 52
토막 상식 1 엔진의 진화_ 54
Chapter 2 엔진 주변의 구조
흡기 시스템의 메커니즘 _ 56
흡기 시스템의 진화 _ 58
기화기의 기본적인 구조 _ 60
가변 벤츄리식 _ 62
VM 유형과 CV 유형의 차이 _ 64
인젝션 시스템의 구조 _ 66
인젝터의 구조 _ 68
에어 클리너의 구조 _ 70
터보 엔진의 구조 _ 72
배기 시스템의 메커니즘 _ 74
집합관 _ 76
머플러의 작동 원리 _ 78
윤활 시스템 _ 80
엔진 오일 _ 82
공랭 엔진의 냉각 시스템 _ 84
수랭 엔진의 냉각 시스템 _ 86
점화 시스템 _ 88
점화 플러그의 구조 _ 90
점화 플러그의 특성 _ 92
엔진 스타터 _ 94
토막 상식 2 휘발유의 종류
Chapter 3 구동 시스템의 구조
구동 시스템의 역할 _ 98
클러치의 역할 _ 100
클러치의 구조 _ 102
변속기의 역할 _ 104
기어 변환의 원리 _ 106
기어 변속 방식 _ 108
기어비 _ 110
자동 변속기의 구조 _ 112
자동 변속기의 종류 _ 114
체인 드라이브 _ 116
축 구동 방식과 벨트 구동 방식 _ 118
토막 상식 3 듀얼 클러치 변속기_ 120
Chapter 4 차체의 구조
차체의 기본 구조 _ 122
모터사이클의
바람처럼 질주하고, 바이크의 숨결을 느껴라!
마니아를 위한 최고의 모터사이클 과학 교양서
영화를 비롯한 수많은 미디어에서 모터사이클은 자유의 상징으로 다뤄진다. 왜 모터사이클은 자유 그 자체를 나타내는 아이콘이 됐을까. 아마도 라이더가 모터사이클을 타고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언제든지 갈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모터사이클은 이처럼 자유를 갈망하는 사람에게 최고의 탈것이지만, 동시에 다루기 까다로운 이동 수단이기도 하다. 많은 이가 모터사이클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채 라이딩에 나섰다가 자신의 부주의와 미숙함으로 위험에 빠지곤 한다. 모터사이클을 제대로 타려면 라이더는 먼저 모터사이클의 구조와 원리를 알아야 한다는 말이다. 구조를 이해하면 모터사이클의 움직임을 이해할 수 있고, 움직임을 이해해야 올바른 기술 습득이 가능하다. 이때 비로소 라이더는 원숙한 기술과 경험을 갖추게 된다.
《모터사이클 구조 원리 교과서》는 이런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적합한 책이다. 안전하고 자유로운 라이딩을 위해 알아야 할 핵심 지식을 모아 정리했기 때문이다. 모터사이클의 메커니즘과 구조를 상세히 설명하는 기술 교양서로서 전진, 조향, 제동으로 요약되는 모터사이클 3대 메커니즘을 기초부터 파고들어 해설한다. 단순히 원리 소개에 그치지 않고 메커니즘의 역할과 각 메커니즘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엔진이 힘을 만들어내는 원리는 무엇이고, 마력과 토크는 어떻게 다른지, 클러치와 변속기의 구조와 기능은 무엇인지 등 기본 원리와 부품의 구조를 차근차근 알려준다.
모터사이클의 본질을 발견한다
전진, 제동, 조향 3대 메커니즘 완벽 해설
혹자는 이 지점에서 의구심이 들지도 모른다. 모터사이클을 타자고 굳이 메커니즘까지 알고 있어야 하는지 말이다. 여기서 베테랑 라이더의 말을 들어보면 생각이 바뀔지도 모르겠다. 그들의 말에 따르자면 모터사이클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일은 라이더에게 기초 중의 기초다. 예를 들어 라이더라면 모터사이클의 엔진 특성을 이해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