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케테 콜비츠 : 슬픔을 구출하는 예술 - 거장의 시선 2 (양장
저자 카테리네 크라머
출판사 이온서가
출판일 2023-10-07
정가 25,000원
ISBN 9791198156723
수량
케테 콜비츠 예술의 본질과 영향력 27
유년기와 초기 명성 49
행복한 시절 81
1914년 이전 117
전쟁일기 143
1920년대 157
1933년 이후 217
인간과 작품 257

주 268 | 연보 282 | 옮긴이의 말 285 | 찾아보기 291
이름을 듣는 것만으로도 눈앞에 떠오르는 독보적 예술
여전히 현재형으로 살아 있는 불멸의 예술가, 케테 콜비츠

이 책의 목차만을 보면 얼핏 연대기적인 평전의 공식을 따를 것 같다. 그런데 정작 책장을 들춰보면 아름다운 에세이를 읽듯 읽는 이의 상상력과 질문을 불러일으키는 독특한 느낌을 받게 된다. 일반적인 평전 서술 형식을 따르지 않으면서도 한 인물의 본질을 묘파해내는 이러한 서술 형식에 대해 어떻게 소개하면 될까. 그러면서도 케테 콜비츠의 중요한 행적과 작품 목록은 빠짐없이 들어 있다. 텍스트 도처에 놓인 시적 상징과 예술에 관한 도전적 질문들, 그리고 독자와 함께 해답을 찾아가는 여정을 독자들께서 직접 읽으며 느껴보시길 권해드릴 수밖에 없다. 이 위대한 예술가에 대한 충실한 서술을 읽으며 예술이란 어떤 것이고 무엇이어야 하는지, 깊이 있는 사유를 경험할 수 있다.

독자와 함께 그려나가는 위대한 예술가의 초상
―이 책의 내용

케테 콜비츠는 자신의 작품을 검토하고 또 검토하길 반복했다.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어떤 작품이 반드시 지녀야만 하는 필연성을 고심하느라 그러하였다. 또한 케테 콜비츠는 ‘함께하는’ 마음을 느껴야만, ‘고통 또는 환희를 대변하는 것’이라고 짚었던 공감 상태에 이르러서만 작업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다. 왜 그럴 수밖에 없는가? 1장 「케테 콜비츠 예술의 본질과 영향력」에서 이러한 질문을 던지며 저자는 케테 콜비츠의 초상을 그려나간다. 이어지는 각각의 장에서 케테 콜비츠의 주요 작품이 소개됨은 물론이다.

「유년기와 초기의 명성」은 이 책에서 가장 연대기적 서술이 강한 부분이다. 케테 콜비츠의 할아버지 율리우스 루프는 현대 종교생활에서 의미가 큰 인물이었다. 항상 고도의 도덕성과 의무감을 지니고 자기 자신과 상대방을 대하는 것이 케테 집안 특유의 분위기였다. 케테 또한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영향을 받고 자랐다. 학창 시절과 예술가로서의 데뷔 과정, 평생 케테의 후원자이자 동반자였던 남편 카를에 대한 이야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