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1장 생태정의 이해하기
1 환경과 생태의 다른 점은?
2 지금을 왜 ‘인류세’라고 할까?
3 유전적 다양성 문제
4 과학기술이 오염된 환경을 해결할 수 있을까?
5 회색도시에서 생태도시로
6 세상에는 우성도 열성도 없다
2장 다양성을 버린 인간
1 생존을 약속하는 회복탄력성
2 산불 키우는 단조로운 숲
3 점점 쓸쓸해지는 바다
4 신이 된 마야족의 개구리
5 나쁜 유전자는 없다
6 내일을 건강하게 보존하는 생물다양성
3장 공평한 밥상에서 시작되는 평화
1 음식이 넘쳐서 내일이 불안한 이유
2 스마트하지 않은 스마트 농업
3 다양성을 잃은 가축의 비극
4 문화를 잃은 음식
5 유기농산물의 진정한 가치
6 흙에 기후위기의 해답이 있다
4장 정의로운 삶으로
1 하늘이 좁아지는 도시
2 전기차와 수소차는 친환경일까?
3 미래세대를 위해 오늘 시작할 일
4 시끄러워야 민주주의
5 다양한 개성을 배려하는 기본소득
6 석유 없어도 행복한 삶을 향해
이미지 출처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해, 석유 없어도 행복한 삶을 향해
생태학과 사회학을 공부하지 않은 청소년에게 생태정의를 설명하기 위해 이 책의 1장에서는 먼저 생태정의가 무엇인지 인문적으로 해석한다. 생태계와 사회에서 다양성과 개성이 중요한 까닭을 살펴보고, 다양성과 개성이 파괴되거나 무시된 생태계와 사회에서 나타나는 위기와 재난을 되새겨본다. 읽어나가면서 자연스럽게 생태정의 개념을 익힐 수 있다. 분별없는 개발로 생태계가 무참하게 훼손되었다. 돈벌이를 위한 효율화는 생태계의 다양성뿐 아니라 우리의 생각까지 단조롭게 만들었다. 생태정의가 무시된 상황이다. 인류의 생존 기반인 생태계가 어떻게 파탄이 났는지, 2장에서 살펴본다. 생명체인 인간은 누가 뭐라고 해도 먹어야 생존한다. 하지만 지나친 효율화로 인해 먹을거리의 다채로움마저 단순해졌다. 그 실상을 3장에서 살펴보고, 어떤 대안을 찾아야 하는지 4장에서 모색한다. 상식처럼 주입된 경제성장과 개발과 발전이 미래세대의 생존에 어떻게 부정적 영향을 주었는지 살펴보고, 청소년에게 자유로운 상상력과 행동을 권한다. 각 장 끝에 있는 “함께 생각해요!”의 질문을 통해서는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도록 유도했다.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청소년 시리즈 07
이상북스의 ‘지속가능한 세상을 위한 청소년 시리즈’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기후?생태 위기 등 미래 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청소년이 알아야 할 지식과 정보, 그리고 깊이 있는 가치를 전합니다. 이 책 《조곤조곤 생태정의 이야기》는 ‘지.가.세.청 시리즈’의 일곱 번째 책으로, 예측 불가능한 자연재해와 각종 사회재난 앞에서 생태와 사회적 다양성에 가치를 두고 미래를 모색합니다. ‘생태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다양성을 잃어버린 자연과 사회가 지금 어떤 모습인지 진단합니다. 나아가 다양성과 순환을 되살리기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제안합니다.
책 속에서
생태계에서 어느 한 종이 사라지면 서로 의지해 온 종들이 위기를 맞게 됩니다. 사회도 비슷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