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 Basic Principles of Visual Communication
저자 최알버트영
출판사 북랩
출판일 2023-08-25
정가 16,800원
ISBN 9791193304303
수량
머리글 Introduction

시각 커뮤니케이션 Visual Communication
기본 시각 구성요소 Basic Visual Components
기본 시각적 특성 Basic Visual Characteristics
시각적 상호작용 Visual Interaction
게슈탈트의 4가지 측면 The Four Aspects of Gestalt
전경과 배경의 관계 Figure-Ground Relationship
프래그난쯔의 법칙 Law of Pragnanz
컬러 구조 Color Structure
이미지 구조 Image Structure
공간 구조 Spatial Structure
시간의 개념 Concept of Time
학습과제 Learning Exercises

부록 Appendices
찾아보기, 참고문헌, 자료제공자 Index, References, Contributors
책 속에서

이 책은 디자인 교육에서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방법을 설명한다.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데 있어, 먼저 우리는 눈과 시각에 관한 이해를 해야 한다. 관찰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지식의 많은 영역에서 교육자의 주요 임무 중 하나는 학생들이 눈에 보이는 증거를 구조화하고, 구성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p.11

시지각이란 우리 주변의 시각적 형태와 요소를 시각을 통해 처리하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눈은 색상, 모양, 질감, 움직임과 같은 시각적 신호를 인식하며 이는 눈의 특수 세포에서 처리되고 추가 처리 및 해석을 위해 뇌로 전송되며 지식을 기반으로 일관되고 의미 있는 시각적 경험을 생성한다. 반복되는 인지 과정에서 시각적 인식은 뇌가 시각 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다양한 시지각을 경험해야 하고 그 경험에 의한 지식을 디자인에 활용해야 한다.
p.79

디자이너는 여러 시각적 관계를 선택하고 변형하는 동안 창의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비례의 원칙은 발생하는 많은 아이디어에서 논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리고 디자이너는 비례에 대한 시각적 결정에 끊임없이 직면한다. 시각적 결정은 대체로 직관적이거나 상당히 논리적으로 이루어지거나 두 가지 정신 과정이 혼합되어 있을 수 있다.
p.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