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장 중소기업에 SDGs가 필요한 여덟 가지 이유
01 SDGs는 미래 경영에서의 ‘환경·약속·기능’이다
02 MDGs에서 SDGs로 미래로 나아갈 ‘방향’을 찾다
03 SDGs에서는 ‘와(과’의 힘이 핵심 내용으로
04 우리 주변에서 시작되고 있는 SDGs와 그 효과
05 ESG와 기업의 경쟁력
06 SDGs와 기업의 자금조달
07 ESD와 SDGs 네이티브 세대
08 STEAM교육과 사회 과제 해결
09 ‘대두미트’ 햄버거 빅히트
10 근로방법 개혁에서 ‘여성 활약’ 그리고 SDGs로
1장 칼럼: ‘두부참프루’와 ‘수영학교’에서 느끼는 SDGs의 물결
2장 SDGs를 기준으로 회사와 상품이 선택되는 시대로
01 시대에 따른 선택기준(what → where → whom의 변화
02 시대의 키워드는 ‘공·조·자·지·건·심’에 있다
03 가까이 다가와 있는 B to B 기업에 대한 ‘SDGs 물결’과 대응
04 학생의 ‘기업선택’과 기업의 ‘형식적인 SDGs’와의 갭
05 SDGs(본업에서 사회 과제 해결와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06 SDGs로 전략의 ‘가시화 → 언어화 → 양성화’ 실현
07 ‘우리 지역 규슈’에 대한 자부심이 고객을 불러들이다
08 일본 전국으로 퍼져가는 ‘아이들 그림’을 래핑한 트럭
09 신규졸업자의 인기기업 랭킹 ‘지역×업계’에서 No.1
10 SDGs를 통한 차세대 리더 발굴·육성
2장 칼럼: ‘겟토(月桃 비누’와 ‘카본 마이너스 투어’는 SDGs의 선구
3장 지속가능한 조직 만들기×SDGs · ESG경영으로 ‘돈 버는 회사’로
01 도해로 ‘지속가능성’을 본질적·직접적으로 이해하다
02 ‘지속가능한 조직 만들기’로 이어지는 앙케트 조사
03 ‘일하기 편함×일하는 보람’을 동반 실현하는 기업의 특징
04 ‘기초대사’와 ‘퍼포먼스(실력’의 관계성
05 ‘능력×불??=실력저하’라는 공식을 해소하자
06 기업‘은’ 사람이고 기업‘도’ 사람이다
07 ESG(SD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