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세계관’이라는 신기한 세계
I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1 세계관이 뭐길래
2 세계관은 왜 필요할까
3 세계관을 잘 활용한 콘텐츠
II 세계관, 어떻게 구축할까: 네 가지 필수 요소
4 캐릭터
5 시공간
6 톤 앤드 무드
7 설정
8 세계관을 구축할 때 주의할 점
III 세계관, 어떻게 활용할까
9 슈퍼 IP의 세계
10 사랑과 팬덤의 세계
+ 책에서 언급된 다양한 작품들
세계관, 도대체 무엇일까?
아리송한 세계관의 개념을 꽉 잡는 최초의 안내서
2023년 여름, 풀무원은 공식 유튜브 명칭을 ‘풀무릉도원’으로 바꾼다고 발표했습니다. ‘풀무릉도원’은 두부텐더 대장 ‘풀무릉’이 살고 있는 미지의 행성으로, 앞으로 이 세계관에 기반한 영상이 올라올 거라고 하네요. 아이돌 그룹 에스파가 콘셉트를 바꾼 곡으로 컴백하자, 팬들 사이에서는 “광야 세계관은 이제 끝난 건가?” 하는 논란이 일기도 했지요. 이렇게 ‘세계관’은 여기저기서 쉽게 들을 수 있는 단어입니다. 판타지나 SF 소설을 쓸 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게임, 유튜브, 비즈니스 등 다양한 업계에서 세계관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지요.
그런데 도대체 이 ‘세계관’이란 게 뭘까요? 분명 익숙한 단어인데, 정확히 설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기존의 세계관에 관한 책도 스토리 작법에 관해 알려줄 뿐, 세계관이 무엇인지 알려주지는 않고요. 『세계관 만드는 법』은 서사 콘텐츠를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이 ‘세계관’의 존재 자체를 조명합니다. 작가와 PD가 함께 이야기를 만드는 스토리 프로덕션 ‘안전가옥’에서 수석 PD로 일하고 있는 이지향 작가가 세계관을 소개하는 길잡이로 나서지요.
저자는 세계관이라는 단어가 어디에서 왔고, 어떤 흐름을 거쳐 지금의 용법으로 쓰이게 되었는지 차근차근 되짚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영화·웹툰·소설·드라마·유튜브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종횡무진 넘나들며 각각의 세계관의 설정 방식과 특징을 소개하지요. 이러한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세계관이 서사 콘텐츠에서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마케팅, 브랜딩, 스토리텔링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자리에서 ‘세계관’을 구축해 작품이나 상품을 대중에게 각인시켜야 하는 여러 창작자들에게, 이 『세계관 만드는 법』은 꼭 참고해야 할 초석이 될 책입니다.
세계관이 지닌 위대한 힘
세계관은 어떤 힘을 지니고 있을까요? 이지향 작가는 세계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