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의 말
Ⅰ. 어둠을 만나면 어둠을 개고
눈물 흘려도 돼/ 바닥/ 소나무를 생각한다/ 작은 위로/ 살아가는 일이 어찌 꽃뿐이랴/ 그대 아시는지/ 라면/ 꽃화분 등에 지고/ 슬픔이 강물처럼 흐를 때/ 봄/ 별빛을 개어/ 겨울 나목/ 그대 가슴에 어둠이 밀려올 때/ 비양도/ 와온에 가거든/ 가슴 뭉클하게 살아야 한다/ 그 길
Ⅱ. 가장 넓은 길은 언제나 내 마음속에
나보다 더 푸른 나를 생각합니다/ 살아 있는 한 첫날이다/ 아직은 살아가야 할 이유가 더 많다/ 희망/ 가장 넓은 길/ 봄은 어디서 오는가/ 인생/ 멈추지 마라/ 민들레/ 해바라기/ 7월의 시/ 분수噴水 앞에서/ 별/ 심장이 두근거린다면 살아 있는 것이다/ 나는 배웠다
Ⅲ. 함께 손잡고 걸어가기를
어느 날 길 위에 멈춰 서서/ 동행/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안부를 묻다/ 괜찮냐고/ 참 잘했네 그려/ 미움이 비처럼 쏟아질 때/ 용서/ 용서 하나 갚겠습니다/ 행복의 길/ 청춘의 체온/ 청춘의 꿈/ 비 오는 날의 기도/ 눈 내리는 날의 기도/ 운명이 비켜 갈 때까지/ 누군가 물어볼지도 모릅니다
Ⅳ. 오늘이라는 눈부신 시간을
별로 살아야 한다/ 행복/ 아깝다/ 새해/ 2월 예찬/ 3월이 오면/ 마음살이/ 가장 큰 가난/ 눈부시다는 말/ 반하다/ 소금꽃/ 국수/ 그냥 살라 하네/ 하루쯤/ 별에 당첨되다/ 하동에서 쓰는 편지
저자의 편지 수험생, 학부모님께
길을 헤매더라도 길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마음을 토닥이고 일으키는 시
어느 날 길 위에 멈춰 서서
이미 지나온 길을 바라볼 때
가슴에 꽃 한 송이 피어나기를
어느 날 길 위에 멈춰 서서
아직 걸어가야 할 길을 바라볼 때
가슴에 태양 하나 떠오르기를
― 「어느 날 길 위에 멈춰 서서」 부분
이번 시선집에는 시인이 오랫동안 곱씹어 온 삶의 방식이 그대로 담겨 있다. 생의 어느 날에 몹시 비에 젖어 길을 헤매게 되더라도, 시인은 “가슴에 해바라기 한 송이 노랗게 피우며 살 일”(「해바라기」이라고 썼다. 주변이 눈에 덮이거나 어둠에 묻혔어도, 우리가 나아가고자 하는 “가장 넓은 길은 언제나” 각자의 “마음속”(「가장 넓은 길」에 있기 때문이다.
살아가는 동안
가장 밑바닥까지 떨어졌다 생각될 때
사람이 누워서 쉴 수 있는 곳은
천장이 아니라 바닥이라는 것을
잠시 쉬었다
다시 가라는 뜻이라는 것을
― 「바닥」 부분
발을 딛고 나아가는 과정이 꼬불꼬불하거나 울퉁불퉁하더라도, 우리가 걸어가는 방향대로 길이 생긴다는 마음이 시집 전반을 아우른다. 「시인의 말」에서 시인은 미래를 미지의 대륙이라고 일컫는다. 직접 가닿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곳. 그래서 시인은 “살아 있다는 것은 살아가야 할 이유가 있는 것”이라고 썼고, “살아간다는 것은 살아가야 할 이유를 완성하는 것”(「아직은 살아가야 할 이유가 더 많다」이라고 이야기했다. 어떻게 하면 나의 삶과 주변을 잘 다독이고 가꿀 수 있을까. 길을 잃더라도 길을 찾아 나갔던 여정을 고스란히 담은 시편들을 이번 시선집에서 만나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