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익사한 남자의 이야기
1부 오늘: 내일과 어제
힙스터리즘(1, 우리의 취향이 막다른 곳에 이르렀을 때
힙스터리즘(2, 내가 죽어 누워 있을 때
힙스터리즘(3,「구모」를 보고 한 생각
힙스터리즘(4, 피치포크의 수정주의적 전환에 관한 메모
플레이리스트, 그것은 나의 즐거움: 취향, 폭력, 짐 오로크-기능
문화비평: 비천함, 실패, 나쁜 것에 관한 정직한 성찰
비평? 라이프 스타일? 우리는 웃고 있다
2022년: 조각난 시네필리아에 관한 메모
2부 내면: 유머와 비극
유머의 보수적 용례: 하이데거가 아니라 놈 맥도널드의 경우
루이 C. K. vs. 강덕구
방 안에 있는 남자(악마: 영혼, 성격, 내면
그래서 무엇보다 사랑에 빠진 기분: 동시대 영화의 형식에 대한 고찰
팝음악에서 말년의 양식이란 무엇인가?: 사라진, 실종된, 은둔한, 그리고 다시 돌아오는 음악
3부 우리: 한국과 한국인
전통은 아무리 더러운 전통이라도 좋다: 250의 《뽕》 에 관해
「버닝」은 문화의 폭발이다
아프리카TV의 지속 시간: 리얼의 무대화
홍상수에 관한 별 볼 일 없는 생각
정성일-기능에 관해서 혹은 우리가 앓고 있는 질병은 오래된 것이다
4부 추문: 도발과 공격
「살인마 잭의 집」에 관한 12편의 메모
세르주 다네의 「‘카포’의 트래블링」에 대하여
왕빙은 어떤 문제인가?
정전은 오늘부터 내일까지 우리를 괴롭힌다
물질을 불태우고, 타오르는 물질에서
말런 브랜도의 손, 존 웨인의 손: 영화라는 가치 체계
에필로그: 완전한 무정부 사태를 회고하며
“내가 이 책에서 발견한 것은 비주류 안에서도 주류와 비주류를 다시 나누는 강덕구씨의 조밀하고 집요한 시선이다.” -백민석(소설가
백민석 소설가의 추천사가 말하고 있듯, 『익사한 남자의 자화상』이 파고드는 예술 중 다수는 오늘날 ‘비주류’로 논해지기 쉬운 것들이다. 그러나 무한한 데이터와 디깅(Digging의 시대에, 비주류 문화는 분명 전과 다른 위상을 갖고 있다. 인터넷망의 보급과 스마트폰의 대중화 등 기술의 발전은 분명 세계를 뒤흔들어놨고, 이는 문화예술계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이제 문화예술의 향유자들은 전과 같은 방식, 즉 실제로 만질 수 있는 무언가를 ‘찾고’ ‘소유하는’ 방식 외에도 예술을 ‘수집하는’ 또 다른 방법을 깨닫게 되었다. 책 본문에서 말하듯 이러한 변화는 “사라진, 실종된, 은둔한” 예술작품들을 “다시 돌아오”게 만들었으며, 비주류라 불렸던 문화는 그 안에서도 착실하게 역사와 계보 그리고 각각의 정전을 쌓아갈 수 있었다.
그렇기에 강덕구가 다루는 계보 속 이름들과 정전은 많은 이에게 낯선 것들이다. 물론 본문 곳곳에서도 이미 잘 알려진 이름들을 발견할 수 있다. 국내외로 잘 알려진 영화감독인 이창동, 홍상수나 한때 대중적인 인기를 누렸던 미국의 스탠딩 코미디언 루이스 C.K. 그리고 지금 당장도 활발하게 돌아가고 있을 플랫폼인 ‘아프리카TV’ 등을 사례로 뽑을 수 있겠다. 앞선 예시들만큼 잘 알려져 있진 않더라도 (흔히 말하는‘시네필’들이나 문화예술에 관심이 깊은 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영화평론가 정성일 또는 마크 피셔, 영화감독 라스 폰 트리에나 왕빙 역시 본문에서 주요한 한 장을 차지한다.
반면 러시아의 전 부총리이자 막후 설계자로 불리던 블라디슬라프 수르코프의 예명인 ‘나탄 두보츠키’나 음악인류학자 해리 스미스 같은 이름들은 대부분 사람에게 생소할 테다. 만일 이 둘의 이름을 아는 독자가 있더라도, 그가 한국의 인터넷 방송인인 커맨더지코와 BJ텐쿵의 이름까지 함께 알고 있을 확률은 낮다.
단순하게 국가와 분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