目次
開章
1장 發菩提心(발심
「若有上根上智之人 當發如是心 我今志求阿 多羅三 三菩提」
1. 發菩提心
1.1 밀교수행자의 자격: 上根上智者
1.1.1 上根上智者란
「若有上根上智之人 不樂外道二乘法 有大度量勇銳無或者 宜修佛乘」
註解 講解
<上根上智者만이 무상정등정각을 성취할 수 있다>
1.1.2 밀교수행자: 무상정등정각만을 구하는 上根上智者(佛乘
「我今志求阿多羅三三菩提 不求餘果」
註解 講解
<신라 밀교승 혜초(慧超스님 같은 분이 上根上智者>
1.1.3 발보리심(發菩提心이란
「願成瑜伽中諸菩薩身者 亦名發菩提心 諸尊皆同大毘盧遮那佛身」
註解 講解
<보살이 되고자 발원하는 자=發菩提心者>
1.2 發心(발심 뒤에는 장애가 뒤 따른다
「誓心決定故 魔宮震動」十方諸佛皆悉證知」
註解 講解
<發心 뒤에는 반드시 장애가 생긴다>
1.3 윤회에서 벗어날 因은 인간계에서만이 가능하다
「常在人天 受勝快樂 所生之處 憶持不忘」
註解 講解
<윤회에서 벗어날 수행은 인간계에서만 닦을 수 있다>
2. 發菩提心者의 마음가짐
- 세간성취의 비유를 통해 發心을 강조함 -
2.1 발심과 수행의 중요성을 세간성취에 비유
2.1.1 목적 성취를 위해선, 발원(발심이 필수
「求菩提者 發菩提心」
註解 講解
<發願已 歸命禮三寶>
2.1.2 발원(발심뒤에는 반드시 行(실천이 뒤따라야
「先標其心 而後成其志」
註解 講解
<行하지 않거나, 이루지 못한 것은 無明(痴이며 중생의 병이다>
<佛法大海 信爲能入 智爲能度>
<승가(僧伽와 大海>
2.1.3 發心(A=卽到
「發如是心 我今地久 阿多羅三三菩提 不求餘果」
註解 講解
<發心卽到>
2.1.4 無上正等正覺의 성취는 三摩地法으로만 가능함
「唯眞言法中卽身成佛故 是故說三摩地
<금강정보리심론>은 밀교이해를 위해 필히 정복해야 할 논서로, 수많은 밀교경전중 대표격인 금강정경(金剛頂經을 중심으로 밀교의 특징인 즉신성불(卽身成佛=금생성불의 이론과 실제를 설한 논서이다. 대학원에서의 30여년간의 연구테마이자 교재로서 사용해온 이 논서를 주석함과 동시 논이 설하고 있는 금생(今生성불에 대한 중심교리(이론와 실천행을 정밀분석하여, 논이 인용 주창하고 있는 논지의 출처는 물론 이론과 실천행에 대한 확실한 원리와 실제수행의 비법을 밝힘과 동시, 아울러 그간 여러 이설로 분분했던 저자(논자문제를 논서의 철저한 분석과 당시의 상황분석을 통해 명확히 정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