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화선(看話禪의 진수, 조주록(趙州錄에 담긴
고준한 선(禪의 세계로의 초대!
우리나라 불자라면 꼭 한 번 들어봤을 법한 대표적인 공안(公案이 있다. 과거 선사들의 언행록에서 뽑아 현재까지 전해지는 공안이 무려 1,700개. 그 수많은 화두 가운데 하나를 꼽으라면 많은 수 ‘무자(無字 화두’를 이야기할 것이다.
‘구자무불성(狗子無佛性’, ‘조주무자(趙州無字’로 일컬어지는 이 화두는 중국 당나라 때 한 수행승이 “개에게도 불성이 있습니까?”라고 질문하자 “없다[無]”고 답한 데서 기인한다. 간화선(看話禪 공부에 있어서 선(禪 수행자들이 가장 많이 참구해 온 대표적인 공안인 이 무자 화두는 “조주고불(趙州古佛”, “천하조주(天下趙州”로 명성 높은 조주 종심(趙州 從, 778~897 선사로부터 온 것이다.
2016년부터 장장 6년간의 강설을 엮은 조주선(趙州禪의 진미(珍味
조주 선사는 당대의 임제 선사가 할(喝을 쓰고 덕산 선사가 봉(棒을 쓴 것과 달리, 말[言句]로써 죽이고 살림[殺活]을 자재하여 많은 이들을 깨달음으로 인도하였다. 그래서 조주선(趙州禪을 일명 “구순피선(口脣皮禪”이라고 한다.
무자 화두를 비롯, 조주 선사의 번뜩이면서 탁월한 선기(禪機를 보여주는 ‘남전참묘(南泉斬猫’, ‘정전백수자(庭前栢樹子’, ‘끽다거(喫茶去’, ‘만법귀일 일귀하처(萬法歸一 一歸何處’ 등의 고칙(古則으로 이루어진 『조주록』은 오늘날까지 간화선을 대표하는 공안으로 자리 잡고 있으니, 선사의 어록은 ‘간화선의 진수’이자 ‘화두선의 원조’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동안 선의 대중화·생활화에 심혈을 기울여 온 우리나라 불교의 대표 선사, 학산 대원(鶴山大元 대종사는 이토록 중요한 조사어록을 ‘이 시대 공부인에게 간화선을 비롯, 불교 수행에 대한 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2016년부터 장장 6년간 283회의 법회를 통하여 강설해 왔다.
이 책은 당시의 법문을 하나로 엮은 책으로서 조주 선사 어록과 그에 대한 『선종송고연주』, 『선문염송』, 『염송설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