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와 문해력을 한번에!
문해력은 학습에서 중요한 능력입니다. 문해력은 모든 학습의 기본이 되는 능력으로 국어 교과뿐 아니라 모든 교과 학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요즘 우리 아이들은 책 한 권을 오롯이 읽어 내는 것조차 힘들어합니다. 문해력이 부족하거나 향상이 필요한 아이들은 책 자체에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 읽기도 연습이 필요해』는 그림책을 통해 질문을 구성했습니다. 그림책은 글과 그림으로 되어 있어 그림을 통해 쉽게 즐거움과 재미,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책 한 권을 끝까지 읽기 힘든 아이들도 재미있는 그림책으로 시작하면 문해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책에 재미를 느끼면 저절로 문해력이 늘고 책에 대한 아이의 관심도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책 읽기도 연습이 필요해』를 통해 책과 친해지는 계기를 만들고 문해력도 키워 보세요!
실제 초등학교 선생님들과 아이들이 참여해 만든 책!
아이들을 가까이서 들여다보며 아이들의 문해력에 안타까움을 느낀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부모님과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책을 펴냈습니다. 『책 읽기도 연습이 필요해』의 질문들은 6곳의 초등학교 아이들이 풀어 보며 수정되었습니다. 정답에 실린 〈아이들의 생각〉은 실제 아이들이 답한 내용입니다. 〈아이들의 생각〉을 보며 비슷한 또래의 아이들이 질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떤 수준으로 답하는지 알 수 있고, 우리 아이가 답을 하지 못할 때 참고하여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휘력도 함께 키우기!
『책 읽기도 연습이 필요해』는 〈책에서 찾아보세요〉, 〈한 번 더 읽고 생각해 보세요〉, 〈내 생각을 표현해 보세요〉 그리고 〈낱말밭〉 총 4단계로 질문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책을 보며 직접 문제의 답을 찾고, 다시 한번 책을 읽어 보며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낱말밭〉을 통해 책의 어휘를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문해력에서 어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