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_ 기획, 문제해결의 기술
01. 레인메이커를 향하여
차이를 만드는 사람
마케터, 그 존재의 이유
02. 기획의 본질은 문제해결
마케터는 문제해결자, 플래너
기획에 대한 생각법1. 무엇을 결정할지부터 먼저 정한다
기획에 대한 생각법2. 조작적 정의로 명료하게 규정한다
기획에 대한 생각법3. 문제와 문제점은 전혀 다르다
03. 설득력 있는 기획
자신 있어 보이면 유능하게 보인다
기획에 대한 생각법4. 생각은 귀납적으로, 설득은 연역적으로 한다
기획에 대한 생각법5. 세상 모든 과제는 3종류밖에 없다
04. 믿어라! 해결책은 반드시 있다
기획에 대한 생각법6. 목표 달성에 몰입할 때 방법이 보인다
PART 2_ 전략, 유리한 조건 만들기
01. 마케터는 전략가를 지향한다
전략은 ‘우리에게 유리한 조건’을 발생시키는 것
전략에 대한 생각법1. 전략은 ‘뱡향성’, 전술은 ‘액션플랜’이다
02. 전략은 숫자 싸움
전략에 대한 생각법2. ‘힘의 원칙’과 싸울 필요는 없다
전략에 대한 생각법3. 숫자가 3배면 언제나 이긴다
전략에 대한 생각법4. 시장점유율도 공식으로 관리한다
03. 약자도 강자를 이길 수 있다
전략에 대한 생각법5. 약자는 다른 장소/무기/방법으로 싸운다
04. 경쟁전략은 전쟁전략, 공격 아니면 방어다
전략에 대한 생각법6. 방어는 1등, 리더만이 한다
전략에 대한 생각법7. 전면/측면/게릴라전 중 하나를 택해 공격한다
05. ‘미리 보되 넓게 보라’ 적은 어디에든 있다
전략에 대한 생각법8. ‘파괴자’와 ‘침입자’의 존재를 항상 경계한다
PART 3_ 마케팅, 원칙의 싸움
01. ‘변하지 않는 원칙’에 주목하라
불변의 원칙을 생각의 틀로 삼는다
02. ‘Oldies but Goodies’ 클래식이 된 마케팅 원칙
마케팅에 대한 생각법1. 앤소프 매트릭스로 전략의 방향성을 결정한다
마케팅에 대한 생각법2. 대체할 수 있는 것은 모두 경쟁, 경쟁을 넓게 본다
마케팅
레인메이커는 ‘큰 차이를 만들어 내는 사람’
당신의 일에서 ‘단비’와 같은 성과를 창출하라!
기획, 전략, 마케팅, 브랜드…. 이 네 가지는 당신이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하더라도 전혀 관련성이 없지는 않을 것이다. 특히 자신의 일이나 비즈니스에서 빼어난 성과를 창출해내기 위해서는 기획, 전략, 마케팅, 브랜드 등에서 차별화된 역량을 발휘하는 게 필수다.
『마케터의 생각법』은 자신이 하는 일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어떤 분야라도 ‘일’을 한다면 ‘레인메이커(Rainmaker’를 지향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레인메이커는 ‘회사에 큰 성과를 가져와야 하는 사람’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업으로 삼는 모든 사람’이다. 즉, 일의 성공을 위해 ‘이전과는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내려고 전력투구하는 모든 사람이 레인메이커라는 것이다.
레인메이커는 ‘비를 부르는 사람’, 기우사(祈雨士를 말한다. 인디언으로 부터 유래됐다.
대지가 타들어가는 여름. 인디언 레인메이커는 들판에 홀로 나가 하늘에 비를 청하는 제사를 지냈다. 그리고 레인메이커가 기우제를 지내면 반드시 비가 왔다.
이유는 간단하다. 비가 올 때 까지 기우제를 지냈으니까….
‘성공할 때까지 실패를 반복한다.’ 레인메이커가 성공적으로 비를 부르기 위한 전략이다. 어쩌면 당연한 레인메이커의 전략은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레인메이커는 이제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서 ‘기회를 가져다주는 사람’ ‘고객을 끌어오는 사람’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로 쓰이고 있다.
그렇다면 레인메이커의 성공 전략을 어떻게 비즈니스 환경에 접목시킬까? 회사의 비즈니스에, 그리고 자신의 일에서 레인메이커가 돼 ‘단비’와 같은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지식과 방법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성공할 때까지 실패한다’는 과거 인디언 레인메이커의 단순한 전략이 아니다. 냉철하고 과학적인 분석으로 ‘필요한 시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