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편_ SF와 융합수업에 대한 아홉 가지 질문
내용편_ 질문으로 들여다보는 SF
질문 활용법
인공지능
[주요 작품] 문이소, 목요일엔 떡볶이를
[주요 작품] 김보영, 왓슨 의사 선생님, 셜록 판사님과 친구시죠?
[주요 작품] 김혜진, TRS가 돌보고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알렉스 프로야스, <아이, 로봇>
[더 읽어보기] 천선란, 천 개의 파랑
[더 읽어보기] 박성환, 레디메이드 보살
생태와 아포칼립스
[주요 작품] 정세랑, 리셋
[주요 작품] 천선란, 바키타
[주요 작품] 연여름, 리시안셔스
[주요 작품] 김효인, 우주인, 조안
[더 읽어보기] 정세랑, 7교시
[더 읽어보기] 듀나, 죽은 고래에서 온 사람들
시간여행과 우주
[주요 작품] 김보영, 0과 1사이
[주요 작품] 베르나르 베르베르, 바캉스
[주요 작품] 김초엽, 공생 가설
[더 읽어보기] 이지은, 고조를 찾아서
[더 읽어보기] 허버트 조지 웰스, 별
가상현실
[주요 작품] 황모과, 모멘트 아케이드
[주요 작품] 김초엽, 관내분실
[주요 작품] MBC, <너를 만났다―용균이를 만났다>
[더 읽어보기] KBS, <희수>
[더 읽어보기] 김보영, 스크립터
사회비판
[주요 작품] 남유하, 실험도시 17
[주요 작품] 배명훈, 스마트 D
[더 읽어보기] 천선란, 어떤 물질의 사랑
[더 읽어보기] 심너울, 정적
[더 읽어보기] 하오징팡, 접는 도시
교수방법편_ SF로 융합수업 설계하기
01. 질문과 토의로 작품 깊이 읽기
02. 문제 발견하여 바꿔쓰기
03. 작가가 되어 작품 창작하기
04. 교육과정 기반 범교과 융합수업
05. 주제 중심 교과 간 융합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