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저자 서문
1장. [독해 안내하기]의 개념과 원리
1. [독해 안내하기]의 개념
2. 독해에 대한 원리
1 독해는 사회구성적 과정이다
2 균형적 문식성은 독해를 교육하는 틀이다
3 유능한 읽기 교사는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준다
4 능숙한 독자는 전략적이며, 읽기 과정에서 능동적 역할을 한다
5 읽기는 유의미한 맥락에서 일어나야 한다
6 학생은 다양한 수준의 다양한 텍스트와 교섭하는 것이 좋다
7 어휘 발달과 지도는 독해에 영향을 준다
8 몰입은 독해 과정에서 핵심 요인이다
9 독해 전략과 기능은 가르칠 수 있다
10 역동적 평가는 독해 지도에 정보를 제공한다
2장. 단계1: 교사 주도 전체집단 지도
1. 단계 1을 조직하기
2. 직접교수법에 참여하기
1 직접교수법의 단계
2 독해 전략: 지도(指導의 초점
3. 독해 루틴
1 작가에게 질문하기
2 상보적 교수법
3 독서 서클
3장. 단계2: 교사 안내 소집단과 학생 주도 독립적 실천
1. 단계 2를 조직하기
2. 교사 안내 소집단 지도
1 전략 회상하기
2 학생을 안내하기
3 실천하기
4 성찰하기 및 확장하기
3. 학생 주도 독해 센터
1 학생의 책무성
2 독해 센터를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
4. 학생 주도 독해 루틴
1 작가에게 질문하기
2 상보적 교수법
3 독서 서클
4장. 단계3: 교사 주도 전체집단 성찰과 목표 설정
1. 단계 3을 조직하기
2. [독해 안내 모형]에서 성찰과 목표 설정
1 구성 요소를 다양화한다
2 프롬프트를 제공한다
5장. 수준별 텍스트
1. 학생의 읽기 수준과 접근가능한 텍스트
2. 접근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독자 요인
2 텍스트 요인
3. 학생에게 적절한 텍스트 선정하기
1 학생 정보
2 텍스트 정보
4. 텍스트의 수준 구분 방법
1 수준 구분 시스템
2 교사의 판단
3 기존의 수준별 도서 목록과 비교
4 수준별 도서에 대한 출판 목록
어려운 시기에 출판을 결정해 주신 역락출판사에 깊이 감사드린다. 출판사의 여러 선생님들로부터 저작권 협의, 디자인, 편집, 교정, 홍보 등 많은 도움을 받았다. 아울러 2022년 여름 학기에 광주교대 대학원 독서토론논술교육 전공에서 이 책의 번역 초고를 함께 읽으면서 좋은 의견을 들려준 선생님들께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 말씀을 드린다.
2023년 7월
역자 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