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경영 고전으로 140년 민간 대기업을 이해한다
-정구현
경영 고전은 비즈니스 전쟁터 최고의 무기다
-신현암
1부 경영 고전 사용설명서
: 한국기업이 미국 경영 고전에서 읽어야 할 4가지
경영 고전에서 현대 경영의 4가지 현안의 답을 얻다
2부 인간의 본성
: 인간의 본성은 무엇이며 어떻게 행동하는가?
1권 설득의 심리학
1. 저자
로버트 치알디니
2. 핵심
상대방을 꼼짝없이 당하도록 만든다
1. 상호성의 원칙 | 2. 일관성의 원칙 | 3. 사회적 증거의 원칙 | 4. 호감의 원칙 | 5. 권위의 원칙 | 6. 희귀성의 원칙
3. Q&A
행동경제학은 어떻게 탄생했는가?
조직 내에서도 여섯 가지 원칙이 적용될까
2권 넛지
1. 저자
리처드 탈러와 캐스 선스타인
2. 핵심
타인의 선택에 부드럽게 개입한다
인간은 합리적이지 않다 | 인간은 인지적 구두쇠이다 | CEO는 선택설계자다 | 국민의 행동을 유도해보자
3. Q&A
우리는 대부분 비현실적 낙관주의자다
동양 고전을 보면 인간을 안다
3권 삶의 정도
1. 저자
윤석철
2. 핵심
복잡화를 떠나 간결함을 추구하라
수단매체를 통해 한계를 확장한다 | 목적함수가 없으면 수단매체도 쓸모없다 | 목적함수에 따라 경영 방식도 달라진다 | 우회축적이야말로 삶의 정도이다
3. Q&A
독특한 인생과 철학이 합쳐져 있다
3부 효율적 조직관리
: 여러 사람이 모여서 효과적으로 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4권 매니지먼트
1. 저자
피터 드러커
2. 핵심
전 세계가 벤치마킹하던 기업도 망했다
기업의 지속 가능성 안에서 사회적 책임이다 | 경영자는 만들어지지만 인테그리티는 타고난다 | 리더는 타인에게 지시함으로써 업무를 완수한다
3. Q&A
경영학을 전체론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리더들을 위한 최고의 경영 바이블이다
5권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1. 저자
최고의 경영학자와 경영 고전 해설자가
경영자들이 고민하는 현안 4가지의 질문과 답을 알려준다
경영 고전을 읽기 전에 경영학에 대한 간단한 이해부터. 경영학은 언제 탄생한 학문일까? 경영학은 제조업 대기업이 등장한 후에 생겨났다. 제조업 대기업은 2차 산업혁명과 함께 등장했기에 대체로 1880년경으로 본다. 그럼 경영학 관련 영역은 어디인가? 기업경영에 도움이 된다면 경제학, 심리학, 정치학, 사회학, 인류학은 물론이고 공학, 통계학, 수학 등도 포함된다. 오늘날 그 영역은 점점 더 넓어지고 있다. 조직운영과 기업경영에 도움이 되는 모든 이론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경영학은 인간에 대한 이해 조직에 대한 이해를 다루고 있기에 관련 영역은 광대할 수밖에 없다. 경영학은 궁극적으로 인간학 탐구이고 그것이 또한 묘미이다.
이번 시즌 2에서 소개하는 책은 20세기에 나온 책이 4권이고 21세기에 나온 책이 8권이다. 주제별로는 경영관리가 2권, 경영전략이 3권, 조직이 2권, 마케팅이 3권, 심리학과 행동경제학이 2권이다. 마케팅, 심리학, 행동경제학 저자들은 경영학에 좀 더 새롭고 흥미로운 관점과 내용을 담아 풍성하게 발전시켜 준다. 이번 시즌 2의 12권의 책은 다음 4개의 질문에 답을 안내해준다.
질문 1. 인간의 본성은 무엇이며 어떻게 행동하는가?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 탈러의 『넛지』, 윤석철의 『삶의 정도』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치알디니와 탈러는 인간은 감성적이고 비합리적이라고 주장한다. 쉽게 속아 넘어간다는 것이다. 거꾸로 말하면 마음만 먹으면 사람을 꾀거나 속이기가 쉽다는 것이다. 이런 주장은 근대경제학의 기본 전제인 ‘인간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한다’에 반한다.
질문 2. 여러 사람이 모여서 효과적으로 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드러커의 『매니지먼트』, 콜린스의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밀러의 『이카루스 패러독스』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3권 모두 유명한 경영 고전인데 강조하는 바는 약간 다르다. 드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