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유튜브를 통해 영향력을 키우기를 바라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책
1부. 인플루언서: 자꾸만 끌리는 사람들
1장. 팬과 팬덤: 최애를 키우는 맛
팬이란 누구인가: 좋아하는 아이돌이 잘되는 것이 내가 잘되는 일인 존재
팬은 개인이 아니라 집단이며 공동체
‘우리가 뒤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하위문화로서의 팬덤
팬덤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
좋아하는 것과 팬이 된다는 것은 다르다: 충성도를 가진 브랜드의 특징
가치에 기반한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팬은 참여하며 확장시킨다: 헨리 젠킨스의 연구
인터넷 없는 아미는 없다: 디지털 기술이 구현하는 집단지성 팬덤 문화
아이돌을 ‘키우며’ 긍정적인 자신을 발견하는 팬들
하츠네 미쿠와 결혼한 남자: 팬덤의 진화
2장. 인플루언서: 노바디에서 아이콘까지 사람을 끄는 영향력의 계단
감정을 끌어내는 능력이 있는가: 인플루언서의 네 가지 조건
유명한 것으로 유명한 사람들이 있다: 배경에 따른 세 가지 분류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의 차이
연예인은 캐릭터, 유튜버는 콘텐츠
1.7%의 메가 인플루언서를 향하여: 규모에 따른 인플루언서 4단계
‘좋아요’는 관심, ‘댓글’은 관여, ‘구독’은 인정, ‘알림 설정’은 기대
노바디에서 아이콘으로: 유명인의 6단계
페르소나가 중요한 연예인의 유튜브 채널
3장. 230만이 선택한 끌리는 채널, 디바제시카
디바제시카 채널의 시작
1인 미디어 시장의 폭발을 예측하다
일반인 유튜버가 성장하려면
낚시성 콘텐츠보다 중요한 것
크리에이터가 자기 영역을 확장하려면
2부. 끌리는 채널 기획하기
4장. 평범한 당신이 브랜드가 되는 법
좋은 크리에이터를 만드는 일곱 가지 요소
정체성을 분명히 하자: 무엇을, 왜, 어떻게 말할 것인가
한 개의 캐릭터에도 다양한 페르소나가 존재한다
크리에이터의 퍼스널 브랜딩은 가치에서 출발해야 한다
오래 살아남는 크리에이터가 되려면
3부. 끌리는 콘텐츠를 위한 전략 수립하기
5장. 콘텐츠 유형에 따른 ‘떡
유튜브가 레드오션이라고?
진짜 성장은 아직 시작도 하지 않았다!
230만 유튜버 디바제시카 채널 분석을 통해 듣는
구독자 1명에서 시작하는 돈 버는 채널의 법칙
유튜브 콘텐츠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고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인기를 누리는 시기도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언제 또 다른 유행이나 플랫폼이 등장해 시장을 싹 전복해버릴지 알 수 없으니 이 시점에 유튜브를 시작하는 일은 괜한 노력만 들이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는 큰 흐름을 보지 못하는 단견일 뿐 크리에이터 경제는 이제 걸음마 단계를 지나고 있을 뿐이라고 말하는 전문가가 있다.
《끌리는 채널의 비밀: 셀러브리티 인플루언서를 만드는 유튜브 팬덤 전략서》(멀리깊이, 2023년 8월 출간는 한국의 1세대 유튜버이자 230만 명이 구독하는 ‘디바제시카’ 채널을 운영하는 크리에이터 디바제시카와 제일기획·CJ ENM 출신의 콘텐츠 전문가이자 성균관대학교 글로벌융합학부의 이주현 교수가 공동집필한 도서이다. 책은 230만 구독자를 모으기까지 디바제시카 채널이 성장한 과정을 꼼꼼하게 분석하면서, 양적 규모와 동시에 충성도 높은 화력을 자랑하는 채널들이 지니는 ‘돈 되는 채널’의 법칙을 팬덤 현상의 속성과 연결지어 안내한다. 이주현 교수에 따르면 현재 유튜브는 크리에이터와 채널 수가 양적으로 증가하면서 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단계로 성숙했으며 시청자의 니즈가 늘어나고 세분화될 수밖에 없는 시기에 이르렀다(실제로 이 책을 편집하는 겨우 두 달 사이에도, 책에 소개한 많은 채널들이 적게는 몇 만에서 많게는 100만 단위까지 구독자가 증가했다. 무엇보다 유튜브가 최근 개설한 유튜브 쇼핑 역시 크리에이터의 규모와 활동량을 늘릴 것으로 전망되어 유튜브 크리에이터 경제는 한층 성장할 수밖에 없는 시기이다. 《끌리는 채널의 비밀》은 그 어느 때보다 유튜브의 성장 동력이 확실한 이때에 유명함, 인기, 영향력이 없는 개인이 이 시장에서 어떻게 성장할 수 있으며 특출난 재능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