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독서의 기본 이해
CHAPTER 01 문장 읽기 3
1절 주어 읽기 3
2절 서술어 읽기 5
3절 핵심어(Controlling idea 읽기 8
4절 제목 붙이기 9
5절 문장 읽기의 실제 12
CHAPTER 02 문단 읽기 17
1절 중심 문장 읽기 17
2절 뒷받침 문장 읽기 21
CHAPTER 03 글 읽기 26
1절 도입 문단 읽기 26
1. 도입(導入 문단의 기본 이해_26
2. 도입 문단에서 중심 화제 제시 유형_27
2절 전개 문단 읽기 36
1. 전개 문단의 기본 이해_37
2. 전개 방식의 유형과 목적_38
3절 정리 문단 읽기 38
1. 정리 문단의 기본 이해_38
PART 02
전개 방식으로 글 읽기
CHAPTER 04 정의로 전개되는 글 읽기 45
1절 정의로 전개되는 문장 45
1. 정의 문장의 서술 유형_45
2절 앞 문장의 개념어는 뒤 문장에서 구체화되고 명료해진다. 50
3절 정의로 전개되는 문단 읽기 52
4절 정의로 이어지는 문단은 개념이 명료화된다. 54
5절 정의(개념로 전개되는 글 읽기 및 문항 풀이 58
CHAPTER 05 예시로 전개되는 글 읽기 72
1절 예시 문장 읽기 72
2절 앞 문장의 개념이 구체화되면서 문장의 평이성이 높아진다. 73
3절 예시로 전개되는 문단 75
4절 예시로 이어지는 문단은 글의 평이성을 높인다. 77
5절 예시로 전개되는 글 읽기 및 문항 풀이 81
CHAPTER 06 분류로 전개되는 글 읽기 93
1절 분류 문장 읽기 93
2절 앞 문장이 구체화되면서 체계화된다. 94
3절 분류로 전개되는 문단 읽기 96
4절 분류로 이어지는 문단은 체계를 바탕으로 내용을 예측할 수 있다. 97
5절 분류로 전개되는 글 읽기 및 문항 풀이 101
CHAPTER 07 분석으로 전개되는 글 읽기 112
1절 분석 문장 읽기 112
2절 앞 문장이 구체화되면서 차츰 심화된다. 112
3절 분석 문단 읽
책 속에서
들어가며
독서가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을 가리킬 때가 있었다. 그때는 학생들이 학생부의 취미 활동란에 독서라고 쓸 때이다. 하지만 수능이 도입된 이후, 수능에서 독서는 학습 독서 혹은 학문을 위한 전공 독서로 그 대상이 바뀌었다. 그 분야는 인문과 예술, 사회와 문화, 과학과 기술 등으로 다양하다. 실용적 목적으로 바뀐 것이다. 그야말로 상전벽해인 셈이다.
학습 독서와 학문 독서의 공통점은 개념을 이해하고 그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목적이라는 점이다. 국어에서 ‘음운’, 수학에서 ‘함수’, 영어에서 ‘동명사’, 과학에서 ‘가속도’, 사회에서 ‘자유’ 등 개념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것이 곧 학습 독서의 목적이다.
음운이란 무엇인가? 함수란 무엇인가? 동명사란 무엇인가? 등등에 대한 개념은 정의라는 전개 방식으로 설명한다. 정의를 활용하여 개념이 이해된 독자는 그 개념을 분류한다. 음운:자음과 모음, 자음: 파열음, 마찰음, …, 비음, 모음: 이중모음, 단모음, 반모음 등으로 분류하여 내용을 체계화한다. 함수: 대수 함수, 삼각 함수, 지수 함수, 로그 함수 등으로 분류한다. 분류한 것을 다시 정의해서 개념을 명료화하고, 예시를 통하여 구체화한다.
이처럼 학습 독서는 전개 방식으로 시작하고, 전개 방식으로 심화된다. 이런 전개 방식은 필자의 의도를 알려 주기도 한다. 필자가 정의의 방식을 사용하면 그의 의도는 개념 설명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독서는 필자의 의도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런데 의도는 명확하게 서술되지 않는다. 이럴 때 글의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전개 방식은 대표적인 글의 구조를 나타내는 장치이다.
수능 독서 지문은 대부분 설명문이다. 설명문은 필자가 설명 대상을 독자에게 이해시키기 위한 글이다. 독자의 처지에서는 모르는 내용이다. 이때 전개 방식을 알고 있으면 전개 목적을 알게 되어, 내용을 어느 정도 가늠하면서 지문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문항에서도 전개 방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