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경영권분쟁의 개관
02 소수주주의 주주제안, 주주총회 소집허가신청에 대한 조치
03 회계장부와 주주명부에 대한 열람·등사청구
04 주주총회 개최가 결정되었을 때의 조치
05 주주총회 의사진행 과정에서 취할 수 있는 조치, 대응방안
06 주주총회 개최 후 공격자의 공격수단과 그 방어방법
07 주주총회와 관련하여 문제되는 형사상 쟁점
08 업무상횡령, 업무상배임과 관련된 형사상 쟁점
인사말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인들은 대표, 임직원, 대주주, 소수주주, 채권자, 거래처 등 다양합니다. 기업은 이해관계인들 사이의 상충하는 이해관계를 조정하면서도 기업 자체의 성장과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 합리적인 경영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기업의 경영권을 둘러싼 분쟁은 합리적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업을 정상화하는데 긍정적인 기여도 할 수 있지만, 그 분쟁이 기업의 성장과는 무관한 사익 추구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업의 자원을 소모하는 출혈을 강요한다면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가로막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불필요한 경영권분쟁을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분쟁을 지혜롭게 해결하는 것은 기업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경영권분쟁은 시간이 갈수록 그 유형이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대주주 사이에서 또는 대주주와 경영진 사이에서 발생하였던 경영권분쟁은 최근 행동주의 펀드를 포함한 조직화된 소수주주의 등장으로 인해 또다른 국면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분쟁의 형태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고, 그로 인해 기업 경영을 위해 고려해야 할 변수들은 급증하였습니다.
법무법인(유한 지평은 이렇듯 증가하는 경영권분쟁 사건을 전담하고 체계적, 전문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경영권분쟁팀’을 조직하였고, 항공, 건설, 부동산, 금융, 제약, 제조, 의류, 식품 등 다양한 기업들의 경영권분쟁 현장을 두루 경험하면서 분쟁에 실효적으로 대응하는 역량을 축적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법무법인(유한 지평의 경영권분쟁팀은 ‘현장 위주의 즉각적인 대응’을 최선의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일촉즉발의 이사회 및 주주총회 현장, 물러설 수 없는 협상 현장, 긴장이 고조되는 수사기관과 법원 등 모든 현장에 임하여 고객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드리고, 위기 상황을 돌파하며, 종국적으로 고객에게 안심과 만족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권분쟁 대응과 해결 과정에서 축적한 경험, 참고한 법규와 이론 및 판례를 정리하여 이 책자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자는 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