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5
프롤로그 8
UAM 용어 살펴보기 12
1장 UAM 사업의 실현 가능성과 성공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1. 글로벌 UAM 사업 동향을 먼저 살펴보자 23
2. UAM 상용화를 위해 해결할 과제는 무엇인가? 28
3. UAM 사업 모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32
4. UAM 사업 성공을 위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38
5. 결국 UAM 서비스는 플랫폼으로 연결된다 41
6. 누가 UAM 항공기를 관리할 것인가? 54
7. UAM 사업 운영을 위한 핵심 인력은 누구인가? 61
8. UAM 공항인 버티포트는 누가 운영할 것인가? 68
UAM 사업 시나리오 1 72
2장 기존 사업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사업 기회는 무엇인가?
1. UAM이 가져올 새로운 패러다임 79
2. UAM, 초연결 모빌리티 생태계의 중심 역할을 하다 82
3. UAM, 로지스틱스 사업 연계를 통한 모빌리티 허브로 재탄생하다 85
4. UAM, 부동산 사업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주거 환경 조성을 선도하다 89
5. 건설 사업의 새로운 먹거리가 되는 버티포트와 버티허브 92
6. UAM, 새로운 관광 사업의 길을 열다 95
UAM 사업 시나리오 2 99
3장 UAM 시대를 준비하는 기업 사례를 보면 사업이 보인다
1. 현대자동차 & 슈퍼널 108
2. 한화시스템 & 오버에어 112
3. 조비 에비에이션 116
4. 버티컬 에어로스페이스 119
5. 일렉트라 에어로 123
6. 어반에어포트 127
7. 스카이포츠 131
UAM 사업 시나리오 3 136
에필로그 140
맺음말 143
UAM 도심항공 모빌리티 사업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13년간 모빌리티 산업에서 일한 저자가 말하는
이 책은 UAM 사업 전략과 전망에 대한 모든 것
“UAM 사업은 실현될 수 있는가?”
누군가 이런 질문을 한다면, 이 사업은 실현될 수 있다고 100% 장담할 수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UAM 사업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신사업이자, 사람들에게 새로운 모빌리티 라이프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와 파급력 역시 굉장히 크다. 그렇기에 많은 컨설팅업체들이 UAM 시장 규모와 그 성장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이미 수많은 업체들이 UAM과 관련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우리가 흔히 아는 글로벌 기업들도 직접 참여나 투자를 통해 UAM 사업에 발을 들이고 있다. UAM 항공기를 타고 이동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는 것은 그리 먼 미래의 일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누군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면 수많은 전제 조건과 선결 과제 등을 설명한 후에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UAM 사업은 성공할 수 있는가?”
결국 사업의 성공이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물론 미래의 가능성에 기반한 투자와 손실 최소화를 통해 사업을 영위할 수는 있겠지만,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사업은 지속될 수 없다. 수익 창출은 사업 모델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사업을 운영하는 업체의 역량에 더욱 좌우된다. UAM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앞서 기술한 핵심 역량 확보 외에도 사업 운영 관점에서의 중장기 전략과 실행력 그리고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준비와 자세가 필요하다.
본문 1장에서는 UAM 사업의 실현 가능성과 성공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사업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2장에서는 기존 사업과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사업의 기회는 무엇인지 UAM이 가져올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3장에서는 UAM 시대를 준비하는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사업의 성장 가능성과 성공 전망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또한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