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신(疫神의 내습(內襲 · 83
처용탈 · 89
적도(赤道 · 94
육비사각신(六臂四脚神 · 99
육비사각신과 세 소년의 겨룸 · 104
영식거신(靈食巨神 · 115
삐뚜루나라 · 131
아귀사면지괴(餓鬼四面支怪 ·138
지귀(志鬼 · 147
앵녀(罌女 · 163
대수선인(大樹仙人 · 170
선화공주의 사랑 · 176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1 · 181
백호(白虎 ·188
향가(鄕歌노인 영재 ·197
해신과 풍신 · 211
가릉빈가와 일각수(一角獸 · 214
벌거숭이의 나라 · 223
암사굴(岩蛇窟 · 232
용사쟁투(龍蛇爭鬪 · 237
여전사(女戰士 · 246
성전(性戰 · 257
지귀(志鬼의 재 · 264
선화공주 떠나가네 · 271
청학도사(靑鶴道士 · 274
탱팽 · 279
수련(修練 · 282
미지(未知의 세계로 · 288
호대왕(虎大王과 우마왕(牛魔王 · 290
제천대성 · 297
혜초스님과 현장스님 · 303
오공 계림을 다녀오다 · 310
나후라존자(羅喉羅尊子 · 317
아아, 여래님 나라 · 324
추천사
-여로에 비친 삶의 숨결 ㅡ
여로의 길에 따라 <처용가>나 <서동요>와 같은 향가 또는 고려 속요나 <삼국유사>에 수록되어 있는 설화들을 만나면서 그 삶의 현장과 의미를 도출하며, 면면히 흐르고 있는 민족의 혼과 삶에 어린 정을 그려, 학생은 물론 일반 독자에게 옛을 알고 그 뿌리에 기반을 두어 오늘을 이해하는 길잡이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ㅡ 구인환(서울대교수, 한국현대소설연구회 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