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권력자와 아들 : 칭기즈칸, 그 이후가 궁금하다 - 질문하는 인문학 5
저자 최봉수
출판사 가디언
출판일 2023-11-24
정가 10,000원
ISBN 9791167781147
수량
질문하는 인문학 기획의도
질문하는 인문학 머리말
Q
테무진, 그는 누구인가?
첫 번째 질문
칭기즈칸 이후, 2라운드(1 장자의 비극
칭기즈칸 이후, 2라운드(2 독배를 마시다
두 번째 질문
칭기즈칸 이후, 2라운드(3 오고타이의 허허실실
세 번째 질문
칭기즈칸 이후, 3라운드(1 여인들의 전쟁 : 퇴레게네
네 번째 질문
칭기즈칸 이후, 3라운드(2 여인들의 전쟁 : 소르각타니
다섯 번째 질문
칭기즈칸 이후, 4라운드(1 제국의 분할
칭기즈칸 이후, 4라운드(2 쿠빌라이의 선택
몽골에 다시 나타난 칭기즈칸 3대
세계 최대 정복자 칭기즈칸과 그의 아들들,
정글 같은 몽골 황가에서 벌어진 권력 투쟁의 결말은?

카리스마가 강한 창업 군주와 창업에 일정 지분을 가진 개국 공신들, 거기다 칭기즈칸 보란 듯 경쟁하듯 정복에 나서는 왕자들, 그 정글 같은 몽골 황가에서 벌어진 권력 투쟁은 테무진의 생존과 복수를 위한 투쟁보다 치열했다.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의 수흐바타르 광장에 있는 국회의사당 앞 중앙에 칭기즈칸이 앉아 있고, 좌우로 오고타이와 쿠빌라이가 앉아 있다. 몽골제국의 1대, 2대 그리고 5대 대칸이다. 그러나 이들은 말이 3대지, 직계가 아니다. 2대 오고타이는 칭기즈칸의 네 아들 중 셋째, 그리고 5대 쿠빌라이는 칭기즈칸의 막내아들 툴루이의 둘째 아들이다.

장자 주치는 기 쎈 아버지, 야심에 절은 형제들 사이에 끼여 기 한번 펴지 못하고 아버지 칭기즈칸보다 6개월 앞서 죽었다. 유목민족 말자상속 전통에 따르면 막내 툴루이가 대칸을 이어 받아야 했다. 그러나 그는 금나라 원정에서 큰 공을 세우고 돌아오는 길에 급사한다. 2대 대칸에 오른 둘째 오고타이에게 내려진 금의 저주를 대신 받아들여 스스로 희생했다는 공식기록은 전후 사정으로 보아 상식적이지 않다. 이를 증명하듯 이후 오고타이는 툴루이 가문의 목을 졸랐고, 툴루이의 아들들은 그런 오고타이 가문에 피의 복수를 벌였다.

3대 대칸 오고타이의 장자 귀위크는 어머니 퇴레게네 덕에 권력을 쥐지만, 권력의 무게를 짊어질 만큼 속이 차지 않았다. 허둥대기만 하다 2년을 못 채우고 죽는다. 4대 대칸에 오른 툴루이의 장자 몽케는 칭기즈칸 이후 처음으로 몽골 대족장들의 절대적 지지 속에 대칸에 오르지만, 제국의 미래보다 먼저 가문의 과거에 집착했다. 오고타이 가문으로부터 20년 동안 받은 박해를 앙갚음하는 데 시간을 다 허비한다.

5대 대칸은 툴루이 가문 내부의 골육 상쟁이다. 둘째 쿠빌라이와 막내 아리크 부카 간 형제의 전쟁에서 승리한 쿠빌라이는 대 몽골제국의 분할 통치를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