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01
1 단순한 에듀테크 교육혁신을 넘어서는 G쏘 교육혁명 5
2 G쏘 교육혁명: AI교육보다 광범위한 파급효과 7
3 G쏘 교육혁명: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보다 광범위하고 혁신적인변화 요구 7
GPT 소개 02
1 GPT 구조 13
2 GPT 시리즈 15
3 GPT 성능 15
4 ChatGPT 17
5 GPT4 18
6 입출력 형식 19
GPT 기능
GPT로 무엇을 어디까지 할 수 있을까? 상상하는 모든 것! 03
1 생성, 작성 23
2 이미지 생성 26
3)완성, 재작성 26
4)리뷰 작성 27
5)요약 28
6)영감얻기 30
7)교정 30
8)번역 30
9)분류 30
10)검색 31
11)질의응답 31
12)개인비서 31
13 분석 및 내용 개선 제안 32
14 추천 33
15 코딩 34
16 문장(문서 유사도 분석 35
미래 핵심 역량 04
1 비판적 사고 40
2 창의성 40
3 문제 해결 41
4 협력적 의사소통 42
5 디지털 리터러시 43
6 글로벌 시민의식 43
7 자기 조절과 적응력 44
미래 대학입학시험에서 요구할 역량, 스킬, 지식 05
비판적 사고 및 분석 48
창의성 48
협업 및 소통 능력 49
디지털 리터러시, 데이터 리터러시 및 문제해결력 49
글로벌 시민의식 49
자기조절 및 적응력 50
학교의 기능과 역할 06
1 인지 영역 54
2 정의 및 심동 영역 56
수업설계: GPT 활용 고등사고능력 개발하기 07
1 국어 ‘문학과 인간 삶’을 주제로 ‘비판적 사고력’ 기르기 61
2 국어 ‘언어와 사회의 관계’를 주제로 ‘비판적 사고력’ 기르기 65
3 국어 ‘비판적 듣기’를 주제로 ‘비판적 사고력’ 기르기 69
4 ‘과학 기술의 발전과 활용에는 어떤 책임이 따르는가?’ 주제로‘비판적 사고력’ 기르기 72
5 수학 ‘확률과 통계’를 주제로 ‘비판적 사고력’ 기르기 75
6 미술 ‘미래 사회의 문제(이슈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융합적
과거 기술발전은 나와 무관한 일부 분야에 한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GPT는 차원이 다르다. 나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고 있다. GPT 이전까지의 기술발전은 주로 신체노동을 하는 저숙련 블루칼라를 대체하였다. 1차~3차 산업혁명까지는 파급효과가 광범위하지 않고 일부 직업군(기술에 국한되었다. 소수의 전문가 중심의 그들만의 이야기였다.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산업혁명과 무관하게 전통적인 교육과 사고 및 생활방식을 유지하여도 삶에 큰 지장을 받지 않았다. 그러나 GPT가 미치는 영향은 소수의 전문가, 일부 직업군에 국한되지 않고 있다. 모든 분야가 GPT가 쏘아 올린 미래 혁명에 영향을 받고 있다. GPT가 쏘아 올린 미래 혁명이 더 이상 나와 거리가 먼,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것이다.
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블루칼라보다 하위수준에서부터 중간수준의 화이트칼라를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중간수준 이하의 사무직과 저숙련 기술직은 AI로 대체될 것이다. 그러나 고급 수준의 기술직과 고차원적 사고를 요구하는 직종과 창의성을 요구하는 직종은 AI로 대체되기 어려울 것이다. 바로 여기에 미래 교육의 방향이 보인다.
GPT 시대 교육의 목표는 AI를 활용하여 과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성 같은 고차원적 사고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학교는 학생들이 AI를 활용하여 미래 혁신을 주도하고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도록 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 단순히 교과목 지식을 알고 이해하는 것으로 부족하다. 모르면 GPT에게 물어보면 된다. 슈퍼 천재급의 똑똑하고 친절한 개인비서를 모두가 가지고 있다고 상상해보라! 따라서 교과목 지식을 단순히 이해하는 것을 넘어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글로벌 시민의식 등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고 이를 통하여 새로운 것을 창의적으로 생성하는 교육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GPT가 쏘아올린 교육혁명으로 교육의 판 자체가 변하고 있다. 이제 교육의 모든 영역, 모든 교과목에서 문제해결력과 창의성 같은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