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Chapter 1. 초등, 왜 책과 함께하는 체험학습인가?
· 독서의 중요성
1. 독서는 문해력과 어휘력을 키워줍니다 / 2. 독서는 관련 지식을 습득하게 해줍니다 / 3. 독서는 아이의 정서 지능과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 4. 독서는 생각하는 힘을 기릅니다
· 현장 체험학습의 중요성
1. 체험학습을 통해 학습의 효과성을 높입니다 / 2. 체험학습은 두뇌 발달과 창의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3. 체험학습은 인성 함양 및 심리적 안정을 도와줍니다
· 독서와 함께하는 현장 체험학습
1. 책을 통해 얻은 사전 정보가 체험학습에 주는 긍정적인 효과 / 2. 책과 체험학습은 상호보완적인 관계
Chapter 2. 현장 체험학습 알아보기
· 현장 체험학습의 과정
1. 현장 체험학습 가기 전 단계 / 2. 현장 체험학습을 하며 / 3. 현장 체험학습을 다녀와서
· 현장 체험학습이 필요한 학년과 교과
1. 사회 과목에서 현장 체험학습이 필요한 이유 / 2. 과학 과목에서 현장 체험학습이 필요한 이유
Chapter 3. 몸으로 놀며 배우는 1학년
· 1학년의 특징
· 1학년 통합교과(봄, 여름, 가을, 겨울
1. 통합교과 내용 분석 / 2. 1학년 1학기 『봄』 2단원-도란도란 봄 동산 / 3. 1학년 1학기 『여름』 2단원-여름 나라 / 4. 1학년 1학기 『겨울』 1단원-여기는 우리나라
Chapter 4. 규칙을 중요시하는 2학년
· 2학년의 특징
· 2학년 통합교과(봄, 여름, 가을, 겨울
1. 통합교과 내용 분석 / 2. 2학년 1학기 『여름』 2단원-초록이의 여름 여행 / 3. 2학년 2학기 『가을』 1단원-동네 한 바퀴 / 4. 2학년 2학기 『겨울』 1단원-두근두근 세계 여행
· 1, 2학년 안전한 생활
Chapter 5. 학습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3학년
· 3학년의 특징
· 3학년 사회
1. 사회 교과 내용 분석 / 2. 3학년 1학기 3단원 -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유익한 경험을 만들어주고 싶은 마음으로 뽑은 체험학습지
체험학습은 말 그대로 ‘체험하면서 배운다’는 의미로 아이들에게 ‘놀이’인 동시에 부모와 함께 놀면서 배우는 ‘학습’이다. 이런 체험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와 함께 하는 부모의 역할이다.
‘어떻게 하면 아이가 함께 즐겁고, 또 아이의 공부에도 도움이 되는 체험학습을 할 수 있을까?’ 부모들이라면 누구나 하는 고민이다. 초등 교과의 흐름을 잘 모르는 부모들로서는 언제 어디로 체험학습을 가야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감을 잡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비단 이런 고민은 학부모에게만 해당하지 않는다. 교사들 역시도 아이들의 학습과 즐거움을 동시에 줄 수 있는 최고의 체험학습지 고민을 안고 산다.
책은 저자의 이런 고민에서 시작됐다. 교사이자 학부모로서 저자는 늘 체험학습지 고민이 컸다. 그런 고민은 결국 자신의 자녀들과 하나씩 방문하게 했고 교사로서 교과를 분석하고 연계하니 추천 체험학습지가 일목요연해졌다. 그런 결과물을 저자는 자신의 자녀들과 학교의 아이들에게 유익한 경험을 만들어주고 싶은 마음으로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아냈다.
함께 읽을 책과 체험학습지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되길
저자는 책을 쓰면서 우리나라 곳곳에 부모와 아이가 손잡고 가보면 좋을 체험 장소들이 수두룩하다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다. 그런 저자는 체험학습지 선정을 위해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고 관련된 책을 찾아 읽고, 아이들과 함께 직접 방문, 체험했다고 밝힌다.
그러면서 저자는 이렇게 엄선하여 추천한 장소지만 같은 체험학습지라도 아이들 성향이나 관심사에 따라 다를 수 있는 만큼, 이 책으로 1~4학년 교과서의 흐름을 파악하면서 아이의 관심사를 살펴보고, 함께 읽을 책과 체험학습지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