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발간사-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 관장
9 기획의 글-미술로, 세계로:
국립현대미술관 국제미술 소장품 수집의 첫걸음 / 이효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19 1980-90 년대를 통한 한국현대미술의 국제화 양상 / 오광수 (미술평론가, 국립현대미술관 전(前 관장
29 세계현대미술제 (1988 전후의 외국 작가 전시와 국내 미술계의 변화 / 양은희 (스페이스 D 디렉터
39 1980 1990 년대 국립현대미술관 국제미술 소장품 관련 기사 및 자료
85 1. 한국 방문 해외 미술
97 2. 미술교유 (交遊, 미술교류 (交流
115 3. 그림으로 보는 세계
133 4. 서울은 세계로, 세계는 서울로
169 5. 미술, 세계를 보는 창
193 레디메이드 부메랑 포트폴리오 / 르네 블록 (전시기획자, 갤러리스트
228 국립현대미술관 국제미술소장품 현황
231 일상의 힘, 미술이 되다: 전위적 실험에서 모든 이의 예술로 / 정은영 (미술사학 박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245 1960 년대 이후의 프랑스 현대미술 / 한승혜 (이화여자대학교 미술사학
258 국립현대미술관 해외작품 소장작가 리스트
책 속에서
특히 우리나라는 88 서울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국가 경제의 도약의 한가운데서 ‘세계화’ 라는 기치에 더욱 감성적으로 열광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 한국미술의 해외진출과 세계화’ 는 일종의 표어에 가까운 것이었다. 지역과 국가의 경계를 넘어 다원주의, 문화적 유목주의 등 동시대 현대미술의 이념과 철학을 본격적으로 수용하기 시작한 것을 2000 년 이후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 이 전시는 한국현대미술의 본격적인 세계화, 글로벌리즘의 지형도가 안착되기 이전에 국립현대미술관은 어떤 계기와 경로로 국제미술 소장품을 선정하고 수집해 왔을지 그 배경을 살펴보기 위해 기획되었다.
--- p.17, 「미술로, 세계로: 국립현대미술관 국제미술 소장품 수집의 첫걸음_이효진(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중에서
해방 후 80 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가 질곡의 시대인 만큼 우리 미술계도 앞이 보이지 않는 어두운 긴 터널의 시대였다. 세대간의 갈등, 조형이념의 대립, 아카데미즘과 반 아카데미즘의 반목이 순수한 정신의 발효로서 예술의 성숙을 부단히 저해한 요인이었다. 그것이 70 년대에 들어오면서 서서히 극복의 단계를 맞이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회, 경제적인 활성화와 민주화의 의식이 국가적 위상을 고양한 데 기인한 것임은 말할 나위도 없다. 개발도상국에서 중진국으로 숨가쁘게 끌어올린 국력이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열기를 더해준 것이다. 열린 국제사회로 진입해간 국가적 위상이 미술의 국제사회 진입의 배경이 되었다는 점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 p.19, 「1980, 90 년대를 통한 한국현대미술의 국제화 양상_오광수(미술평론가, 국립현대미술관 전(前 관장」 중에서
1970 년대 주로 국립현대미술관을 중심으로 피카소, 밀레 등 전통적인 서양의 유명작가의 전시가 기획되던 것과 달리, 1980 년대는 늘어난 미술 인구와 미술애호가를 토대로 외국 미술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는데 그동안 프랑스, 미국 등 해외 미술 동향에 민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