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 소통 리더십 개발을 위한 (5판
저자 이재희
출판사 한올
출판일 2024-01-10
정가 29,800원
ISBN 9791166473951
수량
PART 01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이론

Chapter 01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
2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목적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3 커뮤니케이션 효과성
3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 비즈니스의 정의
2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분류
4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1 상징체계에 의한 분류
2 공식성에 의한 분류
3 네트워크에 의한 분류
4 기능과 대상에 의한 분류
5 조직 내 소통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1 조직 내 소통 수준
2 소통 유형별 문제점 진단
3 조직 내 소통 활성화 방안

Chapter 02 커뮤니케이션의 모델과 효과
1 커뮤니케이션 모델
1 쉐논과 위버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2 벌로의 SMCR 모델
3 로저스와 킨케이드의 의미 수렴 모델
2 커뮤니케이션 효과 결정요인
1 전달자와 부호화
2 메시지
3 매체
4 수신자와 해석·피드백
5 잡음

Chapter 03 인간행동의 이해와 설득 심리
1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
1 경제적 합리성 모델
2 제한된 합리성 모델
2 설득 심리학의 이해와 활용
1 설득력의 원천
2 설득심리학

PART 02 대인 커뮤니케이션

Chapter 04 커뮤니케이션의 원칙과 방법
1 커뮤니케이션 선호행동 조사
1 좋아하는 행동
2 싫어하는 행동
2 대화의 다섯 가지 원칙
1 말 자르지 않기
2 평가·조언·충고 미루기
3 관심 유지하기
4 표현하기
5 핵심 파악하기
3 파괴적 소통과 건설적 소통
1 파괴적 소통
2 건설적 소통

Chapter 05 경청과 질문
1 경청
1 경청의 의미
2 적극적 경청
2 질문
1 효과적 질문의 조건
2 질문의 절차와 GROW 모델

Chapter 06 피드백과 난처한 상황에서의 대화법
1 피드백 스킬
1 피드백의 정의와 유형
2 피드백의 조건과 규칙
3 피드백을 받는 요령
2 난처한 상황에서의 대화법
1 잘못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