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발간사 ― 윤범모
6 기획의 글: 히토 슈타이얼―데이터의 바다 ― 배명지
41 데이터의 바다
130 예술 사회주의: 히토 슈타이얼의 메타버스 ― 노라M. 알터
162 ‘추방된’ 기술 존재자들의 생태정치학을 위하여 ― 이광석
185 안 보여주기―디지털 시각성
202 2010년대 중반 이후 히토 슈타이얼의 디지털 이미지와 컴퓨터 기반 테크놀로지: 존재론, 유물론, 정치
― 김지훈
234 디지털 그림자의 비유: 시뮬레이션의 삶과 내세에 관하여 ― 벤자민 브래튼
257 기술, 전쟁, 그리고 미술관
322 면세 미술에서 벗어나기 ― 웬디 희경 전
340 『면세 미술』 출간 기념 대담 ― 히토 슈타이얼, 웬디 희경 전
377 유동성 주식회사 ― 글로벌 유동성
404 보리스 아르바토프 재방문: 히토 슈타이얼과 순환주의(circulationism의 재발명 ― 김수환
433 기록과 픽션
475 작가 약력
483 참고문헌
488 작품 목록
499 필자 약력
책 속에서
인공지능이 야기할 수 있는 사회적 불안정, 디지털 자본주의의 식민화에 대한 우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안을 고민한 작품으로 2022년 최근작 「야성적 충동」을 들 수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커미션으로 4채널 영상 설치로 제작된 「야성적 충동」은 스페인 양치기 이야기로 구성된 단채널 내러티브 비디오와 특수 센서가 감지하는 식물의 환경(온습도 변화에 실시간 반응하는 시뮬레이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뮬레이션 영상은 스페인과 프랑스의 구석기 시대 동굴 벽화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다. 여기서는 동물 이미지들이 종(種을 바꾸어가면서 변화하기도 하고, 특수한 구 안에 설치된 식물 환경에 대응하여 영상 이미지가 변화하기도 한다.
---「「기획의 글: 히토 슈타이얼-데이터의 바다」, 배명지(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중에서
히토 슈타이얼이 구사하는 (시각 및 음향을 활용하는 작업에 덧붙여 글쓰기로 이뤄진 연구에 기반한 예술 작업(practice은 다큐멘터리 장르가 지닌 불안정하면서 이종적인(chimeraic 특성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는다. 슈타이얼은 분명 다큐멘터리 장르의 전통적 제작 방식에 실망한 모습을 보이지만, 진실의 파편에서부터 시작하는 아카이브 기반의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구사한다. 그의 작업에서는 사금파리와 보석(shards and silvers이 모여 마치 만화경처럼 새로운 성좌와 배열을 형성한다. 그에게 다큐멘터리란 초국가적 미디어 네트워크를 통해 순환하는 과정에서 의미를 띠는 하나의 언어다.
---「「예술 사회주의: 히토 슈타이얼의 메타버스」, 노라 M. 알터」중에서
오히려 그는 사회적으로 생산되는 이미지들을 ‘공통의(communal’ 가치 아래 두고 유통해 개방(오픈 액서스의 철학을 따를 때 미학적으로 효과가 배가된다고 보는 것이다. 그의 순환주의는 데이터 사회에서 비가시권에 놓인 약자들 사이의 호혜와 연대의 다층적이고 확장적인 커먼즈 구상 기획과 유사하다. 결국, 슈타이얼의 대안은 기술 생태 논의에서 배제된 인간 타자와 무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