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2025 박문각 임용 선생님을 위한 역사교육론 : 중등교원임용 전공역사 대비
저자 김태규
출판사 박문각
출판일 2024-01-15
정가 29,000원
ISBN 9791169877145
수량
PART 01 역사과 교육과정의 이해

Chapter 01 역사교육의 의의
01 역사교육의 개념
02 역사교육과 역사교육학
03 역사교육 담론에 대한 반성

Chapter 02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
01 역사교육의 목적
02 역사교육의 목표
03 역사교육의 성취기준

Chapter 03 역사교육의 내용
01 역사교육 내용의 개념과 요소
02 역사교육 내용의 체계
03 역사교육 내용의 선정
04 역사교육 내용의 조직
05 변화된 세계사 인식과 세계사 교육 내용 구성

Chapter 04 역사교육의 교재
01 역사교재의 개념
02 역사교재의 형태
03 역사교재의 소재
04 역사교재의 제작

Chapter 05 역사수업의 방법
01 역사수업의 의미와 설계
02 역사교사의 인지적 특성이 역사수업에 미치는 영향
03 역사학습의 인식론적 모색
04 역사수업의 방법

Chapter 06 역사학습의 평가
01 역사학습 평가의 원리
02 역사과 평가 절차
03 평가결과의 처리와 활용
04 평가도구의 양호도
05 역사과 선다형 평가
06 역사과 서술형 평가
07 역사과 수행평가

Chapter 07 우리나라 역사교육의 발달
01 전근대의 역사교육
02 근대의 역사교육
03 해방 이후 역사교육의 변천
04 2007, 2009, 2018, 2022 역사과 개정 교육과정


PART 02 역사과 교육이론의 이해

Chapter 01 역사교육의 연구방법론
01 역사교육의 연구방법
02 역사교육의 연구대상 및 범위
03 역사교육 연구방법의 유형
04 역사수업연구의 일면

Chapter 02 역사학과 역사교육
01 역사학의 특성과 쟁점
02 역사연구의 동향과 역사교육

Chapter 03 역사이해와 역사교육
01 역사이해의 개념
02 상상적 역사이해
03 역사해석과 판단
04 역사이해와 역사수업

Chapter 04 역사적 설명과 역사교육
01 역사적 설명의 개념
02
역사 과목에 대한 지식과 이를 수업에 활용하기 위한 지식은 역사 교사가 갖추어야 할 덕목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것으로 손꼽힌다. 때문에 역사 교사가 되기 위한 관문에서도 이를 검증하기 위한 여러 단계의 절차가 활용되고 있으며, 역사교육과 관련한 여러 연구자들의 연구 성과가 축적되어 있다. 하지만 정해진 수험 기간 동안 수많은 연구 자료들을 학습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와 같은 수험생들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하여 『2025 선생님을 위한 역사교육론』은 최근 출제 경향에 맞춰 효과적으로 역사교육론을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각 단원 도입부마다 학습할 내용을 조직화하여 제시함으로써 학습 내용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본문 내용은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되 복잡한 개념들은 이해하기 쉽게 도표, 그림, 예시를 활용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챕터별로 제시된 기출 경향 분석과 진단평가를 통하여 출제 경향 및 출제 가능성이 높은 내용들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서를 통하여 역사교육론의 전반적인 흐름과 개념을 잡고 역사교육론 관련 원서들을 함께 읽어본다면, 중등교원 임용시험 역사교육론 과목을 제대로 확실하게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