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I 디지털 시대 이전의 인류학
1장 20세기 후반 인류학 논의 개괄
1 인류학 위기와 ‘해석적 전환’
2 글쓰기 문화 논의와 재현
3 포스트모던과 탈식민 담론
4 후기 식민과 인류학
2장 20세기 후반 매체인류학 개괄
1 미디어 인류학
2 시각인류학
3 민족지영화
4 사이버 인류학
II 인류학자의 미디어와 시각 미디어 연구
3장 아날로그 시대의 시각인류학
1 아날로그 시각 미디어
2 초기 디지털 미디어
3 민족지와 미디어
4장 디지털 시대의 시각인류학과 미디어 인류학
1 인터넷과 가상세계
2 모바일 문화와 소셜미디어
3 민족지영화와 텔레비전
4 디지털 세계와 민족지 연구
5장 성찰과 전망
III 디지털 민족지와 시각 연구
6장 디지털 민족지
1 학제적 디지털 민족지
2 디지털 민족지의 원리
7장 디지털 민족지와 경험 연구
1 경험 개념과 접근법
2 디지털 미디어와 테크놀로지
3 경험 연구
4 경험 연구 성찰
8장 디지털 민족지와 사물 연구
1 사물 개념과 접근법
2 사물의 관계 변화
3 사물 연구
4 사물 연구 성찰
IV 시각인류학 사례 연구
9장 소셜미디어 문화비교 연구
1 인류학의 시각성
2 소셜미디어와 문화비교
3 트리니다드토바고와 글레이즈의 시각성
4 브라질 소셜미디어의 시각성
10장 민족지를 이용한 로컬리티 연구
1 들어가기
2 수방자야 로컬리티 연구
3 로컬리티와 슬로시티 연구
4 디지털 민족지와 로컬리티
11장 후기 식민 시기 ‘원시’의 영상 재현
1 들어가기
2 오루크의 작품세계
3 〈카니발 투어즈〉 분석
4 나가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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