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序 4
논어 (13~193
학이제1 15
위정제2 20
팔일제3 27
이인제4 35
공야장제5 41
옹야제6 50
술이제7 59
태백제8 70
자한제9 77
향당제10 87
선진제11 98
안연제12 110
자로제13 120
헌문제14 131
위령공제15 146
계씨제16 157
양화제17 165
미자제18 175
자장제19 181
요왈제20 190
역경 (195~491
[01] 중천 건乾 197
[02] 중지 곤坤 200
[03] 수뢰 준屯 204
[04] 산수 몽蒙 208
[05] 수천 수需 212
[06] 천수 송訟 215
[07] 지수 사師 219
[08] 수지 비比 223
[09] 풍천 소축小畜 226
[10] 천택 리履 230
[11] 지천 태泰 233
[12] 천지 비否 237
[13] 천화 동인同人 241
[14] 화천 대유大有 245
[15] 지산 겸謙 249
[16] 뢰지 예豫 252
[17] 택뢰 수隨 256
[18] 산풍 고蠱 261
[19] 지택 림臨 265
[20] 풍지 관觀 269
[21] 화뢰 서합 273
[22] 산화 비賁 277
[23] 산지 박剝 281
[24] 지뢰 복復 285
[25] 천뢰 무망无妄 289
[26] 산천 대축大畜 293
[27] 산뢰 이 297
[28] 택풍 대과大過 302
[29] 중수 감坎 306
[30] 중화 리離 309
[31] 택산 함咸 313
[32] 뢰풍 항恒 316
[33] 천산 둔遯 320
[34] 뢰천 대장大壯 323
[35] 화지 진晋 327
[36] 지화 명이明夷 331
[37] 풍화 가인家人 335
[38] 화택 규 338
[39] 수산 건蹇 344
[40] 뢰수 해解 348
[41] 산택 손損 352
[42] 풍뢰 익益 356
[43] 택
왜 하필 지금 논어+역경인가?
《논어》와 《역경》이 인류사에서 가장 많이 읽힌 경전으로서, 그 지속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서물이라는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이 두 성경(성스러운 경전=바이블이 유기적 관계를 선포하면서 단 하나의 책으로 묶인 것은 유례가 별로 없다.
도올은 한국의 대중들에게 《논어》와 《역경》을 긴 세월에 걸쳐 강의해왔다. 《논어》는 “도올의 논어이야기”라는 제목으로 KBSⅠ 황금시간대를 활용하여 2000년 10월부터 64회에 걸쳐 방영되었고, 《역경》은 《도올주역강해》라는 희대의 대작 주석서가 출간되면서 유튜브 도올tv에서 2022년 7월 24일부터 강론이 시작되어 현재 진행중이다. 《논어》와 《주역》은 모두 역사적 공자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유교의 핵심경전으로 꼽힌다. 공자는 결코 중국사람이 아니고, 유교는 결코 중국종교가 아니다. 그것은 예수가 이스라엘사람이 아니고, 기독교가 이스라엘종교가 아닌 것과도 같다. 공자는 고조선 영향권 속에 있는 노나라라는 작은 제후국의 사람이고, 유교는 교단에로의 예속을 강요하는 하나의 종교가 아니라 인류보편의 상식이다. 유교는 한국인의 도덕적 심성의 바탕이다.
한국인의 혈관에는 논어의 가치관이 흐르고 있다!
논어는 삶이고! 역경은 사유의 근원이다!
역은 점이 아니라, 물음이고, 삶의 철학이다!
20세기 현대시의 독창적인 영역을 개척한 김수영金洙瑛, 1921~1968은 자기의 창작인생의 기념비적인 터닝포인트를 마련해준 초기의 시작으로서 항상 “공자의 생활난”이라는 시를 꼽는다. 제목이 “공자의 생활난”인데 막상 시의 내용에는 공자에 관한 이야기는 하나도 없다. 4·19혁명에 그토록 환호작약하고, 또 근원적이고도, 무전제적인 언론의 자유를 주창하는 그런 래디칼한 시인이 자신의 시작詩作의 최초의 상징체계에는 공자를 앉혀놓았다. 기실 “공자의 생활난”은 《논어》에 달통하지 않고서는 그 내면의 시어詩語가 읽히지 않는다. 우리의 현대, 지금 여기에도 공자는 살아있는 것이다.
도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