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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바흐 신학을 작곡하다
저자 강일구
출판사 동연
출판일 2012-03-27
정가 12,000원
ISBN 978896447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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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제1장 왜 바흐의 마태수난곡으로 초대하는가?
제2장 바흐의 바로크적 삶, 신앙, 음악세계
제3장 바흐의 신학적 배경과 루터의 영향
제4장 바흐를 위한 고대교회의 유산
제5장 바흐를 위한 중세 안?셀름의 신학
제6장 바흐가 이해한 그리스도의 죽음
제7장 바흐의 마태수난곡의 신학적 의미
제8장 바흐의 신학적 연주를 마치며
참고문헌(Bibliography
출판사 서평
음악과 신학의 창조적 융합
인간의 삶에서 종교와 음악은 떼려야 뗄 수 없다. 알수록 신비한 융합이다. 요한 세바스찬 바흐의 음악을 살펴보면 그의 신앙이 보이고, 그의 신앙을 살펴보면 그의 음악이 보인다. 한마디로 바흐는 신학을 작곡했다. 동시에 그는 음악을 신학의 전당에 올렸다. 신학과 음악을 조화롭게 융화했던 인물, 그가 바로 바흐이다.
일반적으로 바흐의 곡들은 재즈로 편곡하기 쉬운데 베토벤의 곡들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어느 음악가는 바흐의 음악이 시스템보다는 음악적 기본에 충실해서 그럴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그 말이 맞...
음악과 신학의 창조적 융합
인간의 삶에서 종교와 음악은 떼려야 뗄 수 없다. 알수록 신비한 융합이다. 요한 세바스찬 바흐의 음악을 살펴보면 그의 신앙이 보이고, 그의 신앙을 살펴보면 그의 음악이 보인다. 한마디로 바흐는 신학을 작곡했다. 동시에 그는 음악을 신학의 전당에 올렸다. 신학과 음악을 조화롭게 융화했던 인물, 그가 바로 바흐이다.
일반적으로 바흐의 곡들은 재즈로 편곡하기 쉬운데 베토벤의 곡들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어느 음악가는 바흐의 음악이 시스템보다는 음악적 기본에 충실해서 그럴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그 말이 맞다면 재즈는 바흐의 바로크 음악 토대 위에 있는 것이 된다. 모던 재즈를 이해하기 위해 옛 바흐에게 돌아가야 하는 것, 즉 현재를 위해 과거로 돌아가는 것,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해 근본이 되는 것으로 돌아가 다시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뜻을 잘 표현하는 라틴어 단어가 있는데, “ 아드 폰테스(ad fontes”는 근원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의미다.
바흐는 마치 성지를 순례하듯이 근원으로부터, 성서로부터, 복음의 핵심으로부터 한 걸음 한 걸음 따라 걸으면서 옛것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 나간 인물이다. 바흐에게서 바로 이것을 배워야 한다. 음악과 신학의 창조적 융합! 옛 시대와 새 시대의 창조적 융합! 우리가 바흐의 작곡발표회에 초대받아 이 신비롭고 창조적인 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