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모든 뜨는 것들의 비밀 : 엔터테인먼트의 탄생과 진화
저자 나카야마 아쓰오
출판사 사회평론
출판일 2023-08-14
정가 18,000원
ISBN 9791162733059
수량
프롤로그 제로에서 창출된 비즈니스
‘놀이는 어린이를 위한 것’이라는 거짓말
놀이가 돈이 되다
엔터테인먼트라는 이상한 세계
‘잃어버린 30년’은 없다
괴짜들의 리그
IP, 권리의 탄생
미디어 갈아타기
제로에서 거대 산업이 되기까지

1장 공연예술 엔터테인먼트의 원형
1 쇼 비즈니스, 단 한 번의 순간
2 일본 첫 수출품, 세계일주하다
3 흥행 자본의 탄생
4 유럽에서 뉴욕으로, 뉴욕에서 도쿄로
5 인터넷 세상에서 유일하게 성장한 시장
6 공연예술 콘텐츠, 이제는 디지털이다

2장 영화 진화의 길을 걷다
1 할리우드 이전에 일본이 있었다
2 일본 영화계 서바이벌 전쟁
3 핑크 영화와 로망 포르노
4 소니, 할리우드 영화를 혁신하다

3장 음악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카나리아
1 매체가 변하면 음악도 변한다
2 대립은 음악 창조의 씨앗
3 소니, 후발 주자에서 리더로
4 아이돌, 팬덤 경제를 구축하다
5 일본 열도에 갇힌 J-POP
6 스트리밍, 곱셈식 비즈니스의 세계

4장 출판 종이의 한계를 넘어
1 출판, 매스미디어의 문을 열다
2 일본 고유의 출판 유통 시스템
3 세계 유일의 만화 대국
4 출판의 다음 시대, 캐릭터 비즈니스

5장 만화 시대를 추월하고, 다시 시대에 추월당하고
1 우키요에에서 IP까지, 일본 자생 콘텐츠
2 데즈카 오사무, 만화의 근본이 된 이단 만화가
3 소녀 만화와 BL, 코믹 마켓을 열다
4 만화와 게임, 재미있는 것+재미있는 것
5 전자만화의 확장과 K-웹툰의 습격
6 애니메이션 관객이 만화 독자가 되다

6장 TV 살아남은 콘텐츠의 왕자
1 일본 TV는 왜 강력한가
2 쇼리키, TV 시대의 문을 열다
3 신문이 TV를 지배한다
4 TV, 콘텐츠 왕자의 존재감

7장 애니메이션 시장과 예술 사이
1 할리우드에 대항하는 세계 애니메이션의 성지
2 광기에서 시작된 TV 애니메이션 산업
3 에반게리온, 시대를 바꾸다
4 스튜디오지브리, ‘애니’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일본 콘텐츠
IP와 플랫폼 창출로 트렌드의 선두에 서다

이 책이 다루는 콘텐츠 분야는 일본의 공연예술, 영화, 음악, 출판, 만화, TV, 애니메이션, 게임, 스포츠 총 아홉 가지이다. 이 중에는 누구나 아는 유명한 콘텐츠들이 수두룩하다. 슈퍼마리오, 포켓몬, 지브리, 슬램덩크… 이 콘텐츠들은 출시된 이후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사람들을 열광하게 한다. 이토록 오랜 기간 사랑받는 일본 콘텐츠의 저력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
흔히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는 IP와 플랫폼 창출에 달려 있다고 한다. 일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공 비결이 여기에 있다. 일본 엔터테인먼트업계는 라디오에서 TV로, TV에서 인터넷으로, 빠르게 대체되는 매체 격변기 시대에 신속히 대응하며 자국 콘텐츠를 사업화하는 데 성공했다.

J 아이돌의 탄생, 포켓몬 열풍
캐릭터의 브랜드화로 이룬 성공

1990년 후반,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위기를 맞았다. 그중 음악 시장은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많은 사람이 인터넷상에서 P2P를 이용해 음악을 무료로 다운받으며, 음악 저작권 비즈니스가 붕괴될 위험에 처했다. 그 대책으로 애플은 한 곡당 99센트에 음악을 판매하는 전략을 내세웠다. 유니버셜, 소니, 워너 등 대형 음반사들이 이에 합세하며 음악 시장은 빠르게 스트리밍 체제로 개편되었다.
한편 일본 엔터테인먼트업계는 이 위기를 음악 외의 것으로 극복했다. 일본에서 탄생한 아이돌 문화가 그 산물이다. 아이돌이 소속된 일본 예능사무소는 과거처럼 음악을 전면에 내세우기보다, 아이돌 자체를 캐릭터화해 비즈니스 상품으로 만들었다. 방송 매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아이돌을 스타로 만들기 위해 대대적인 투자를 감행했다. 그 결과 아이돌 팬덤 시장이 형성되었고, 이는 다양한 경로의 수익 창출로 이어졌다. 일본 예능사무소는 음악으로 얻는 수입 외에도 아이돌의 광고 출연료, 아이돌 굿즈 상품 판매 등으로 막대한 수익을 손에 넣을 수 있었다.
포켓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