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hapter 1 한국의 고인돌문화와 고창 고인돌___19
1. 고인돌문화의 재인식‥19
2. 한국 고인돌의 유형과 분포‥20
3. 강해문화(江海文化의 특성을 보여주는 고인돌‥23
4. 고인돌의 구조‥25
5. 고인돌 덮개돌의 상징‥29
6. 고인돌의 기능‥32
7. 고인돌 형태와 새로운 명칭 검토‥34
8. 고인돌의 부장품과 그 연대‥38
9. 고인돌은 언제부터 만들어졌는가‥40
10. 고인돌과 암각화‥41
11. 고인돌은 해양문화의 산물‥43
Chapter 2 전주음식의 DNA와 진화___47
1. 전주음식의 역사적 흐름‥47
2. 전주음식의 발상지는 교동과 남문 밖 시장‥53
3. 음식의 외식화와 장시문화‥57
4. 전주의 특산물은 콩과 콩나물‥61
5. 전주음식문화의 형성 배경‥66
6. 전주의 대표적인 브랜드음식‥74
7. 전주음식문화의 진화‥85
Chapter 3 순창의 성황신앙과 민속___89
1. 순창 성황대신사적기의 가치‥89
2. 고려시대 성황신앙의 이해‥90
3. 순창의 성황신앙‥94
4. 순창의 성황신과 민속‥105
5. 순창읍 석인상은 성황신상‥113
Chapter 4 지리산의 노고단과 성모천왕___115
1. 왜 지리산인가‥115
2. 통일신라시대 남원과 지리산‥116
3. 지리산 산신, 노고와 성모‥120
4. 지리산권에서 노고?성모 신앙의 역사와 유적‥133
5. 지리산 노고단과 성모천왕의 원형적 모습‥142
6. 한반도의 성산, 지리산‥145
Chapter 5 『심청전』 인당수의 역사민속학적 고찰___147
1. 『심청전』의 시대적 배경‥147
2. 『심청전』 인당수의 내용 분석‥148
3. 역사 속의 인신공희와 인당수‥152
4. 환황해권의 해상항로와 인당수‥161
5. 『심청전』 인당수와 인신공희의 해양문화적 성격‥170
6. 변산반도의 해양민속과 심청의 관련성‥174
7. 인당수는 부안 위도 해역에 위치‥179
Chapter 6
출판사 서평
글로칼시대의 화려한 출발을 기대하며
글로칼(glocal은 세계화시대의 지방이라는 합성어이다. 지방의 문화자원을 관광상품 또는 제품으로 개발하여 전 세계를 향하여 주목받은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글로칼의 목표는 지역문화의 경쟁력을 높여 지역문화의 원형을 발굴하여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상품의 구매성을 극대화하는 일이다. 이제 지방정부들도 문화콘텐츠산업에 적극 동참하여 지역문화산업의 경쟁력을 갖추고 글로칼시대를 열어야 한다. 이제 지방은 더 이상 낙후된 농촌이 아니라 전 세계로 선진할 수 있는 지역이 되고 있다.
전라북도에는...
글로칼시대의 화려한 출발을 기대하며
글로칼(glocal은 세계화시대의 지방이라는 합성어이다. 지방의 문화자원을 관광상품 또는 제품으로 개발하여 전 세계를 향하여 주목받은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글로칼의 목표는 지역문화의 경쟁력을 높여 지역문화의 원형을 발굴하여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상품의 구매성을 극대화하는 일이다. 이제 지방정부들도 문화콘텐츠산업에 적극 동참하여 지역문화산업의 경쟁력을 갖추고 글로칼시대를 열어야 한다. 이제 지방은 더 이상 낙후된 농촌이 아니라 전 세계로 선진할 수 있는 지역이 되고 있다.
전라북도에는 세계유형문화유산으로 고창의 고인돌이 있는가 하면, 무형문화유산의 걸작인 판소리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문화자원으로 외국인을 관광객으로 끌어들여 상품을 판매하는 일에는 매우 소홀히 하고 있다. 문화콘텐츠산업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원천소스이다. 재료가 좋아야 상품의 가치가 높다는 뜻이다. 전북지역의 문화원형을 발굴하여 산업화하려면 전통문화에 대한 탐색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 책은 각 시?군 별로 특징지을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여 싣고자 했으며, 전북지역에서 대표 상품으로 브랜드화할 수 있는 주제를 지원받아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