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내기까지 도움을 주신 분들 006
이 책을 먼저 읽은 이들의 추천사 008
들어가며 014
1부 가격 결정 모델 혁명
1장 우선순위로서의 수익화 018
2부 수익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
2장 이용도에 따른 가격 결정 034
3장 회원제 가격 060
4장 결과 기반의 가격 결정 082
5장 심리적 가격 결정 104
6장 동적 가격 126
7장 인공지능 기반의 가격 150
8장 프리미엄(Freemium 166
9장 동정 가격 186
10장 참여 가격 204
11장 신경과학적 가격 결정 226
3부 승리하는 법
12장 새로운 가격 결정 모델의 성공 248
“어제 일어난 일에 대해 걱정하기보다는 내일을 창조하는 일에 나서자.”
- 스티브 잡스
기업 경영을 책임지는 최고 경영진들은 점차 전문적인 가격 경영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눈뜨고 있다. 사업 경영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전제 조건으로 여겨졌던 가격 결정은 이제 최고경영자들이 가장 관심을 기울이는 우선순위의 현안으로 떠올랐다. 이런 분위기는 미국을 필두로 유럽,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로까지 번지고 있다. 실제로 경영진이 가격 결정에 우선순위를 두는 기업들이 수익성 면에서 동종의 다른 기업들을 제치고 앞서가고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고 있다. 새로운 생태계와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 결합된 기술 발전과 데이터 과학의 발전으로 인해 기존의 수익 모델은 파괴되고 이른바 ‘가격 결정 모델 혁명’은 가속화되고 있다.
가격 결정 모델 혁명은 기업이 고객에게 가져다주는 가치를 담아내는 혁신적인 방식이다. 새로운 가격 결정 모델의 개발은 수익 감소 상황을 호전시켜 수익성 높은 성장의 길로 회귀하도록 만들 수 있다. 또한 구식의 거래 관행과 전통적인 가격 책정 방식을 고수하려는 기업들에 비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 책의 목표는 혁신적인 수익화 방식들을 통해 기업이 수익성을 달성할 수 있는 다양한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것이다.
1부에서는 가격 결정 모델 혁명이 일어나게 된 배경에 대해 알아볼 것이며, 이어서 2부에서는 10가지 접근법들을 다음의 3단계에 걸쳐 자세히 살펴보려 한다. 먼저 ‘사례 연구’에서 해당 접근법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보여줄 것이다. 그다음으로 ‘배경 분석’에서는 해당 주제에 대한 심층 분석이 제시된다. 마지막으로 ‘요약’에서는 해당 장에서 다룬 핵심적인 가르침을 정리해준다. 그리고 3부에서는 가격 결정 모델 혁명에서 승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모쪼록 이 책은 기업의 수익 실현 및 가격 결정의 실례와 함께 다양한 실제 사례 연구와 일화를 제공함으로써 영감의 원천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