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1
수업 비평, 비평가가 들려주는 이야기
- 신념에 따라 사는 것은 도덕적인가
수업 공유 교사의 이야기 | 도덕 수업의 딜레마를 넘어서 (김은정
비평 후기 | 수업 비평: 직관과 숙고의 변증법!
2
원숙함과 균형 감각 그리고 창조적 탈주
- 배움의 공동체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 공유 교사의 이야기 | 수업의 완결성에 대한 고민과 의구심 (박현숙
비평 후기 | 100년이 넘는 일본의 수업 연구 전통이 부럽다
3
하브루타로 보는 하브루타 과학 수업
- 우리는 정답을 제시하려는 습관으로부터 자유로운가
수업 공유 교사의 이야기 | 교육과정 속의 하브루타 과학 수업 (한은선
비평 후기 | 질문할 수 있는 용기, 대답할 수 있는 용기
4
영국의 유럽 연합(EU 탈퇴 문제에 대해 토론하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
- 학생들은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는가
수업 공유 교사의 이야기 | 나는 어디까지 성장시킬 수 있을까? (정용주
비평 후기 | 교사의 지속적 성장이 가능하려면?
5
추상적인 도덕적 지식을 어떻게 학생들에게 경험 가능하게 할까?
- 경험적 실험을 통해 ‘존 롤스의 절차적 정의’를 배우는 윤리 수업
수업 공유 교사의 이야기 | ‘정의 실험’ 수업: 생각의 흐름을 그리기 (임은경
비평 후기 | 경험적 연습, 복잡한 사회 현상 체험하기
6
2017년 한국, 고등학교 3학년 교실 수업은 어떤 모습일까?
- 교사는 제도의 요구를 넘어설 수 있는가
수업 공유 교사의 이야기 | 모순 덩어리 고3 교실에서 수업이란 (김수현
비평 후기 | 고등학교 교육의 목적을 다시 묻는다
+ 이 책의 특징
《수업 비평가의 시선》은 저자인 이혁규 교수가 10여 년 만에 선보이는 한국 교실 수업의 변화와 성장의 기록이다. 저자는 수업 비평이라는 장르를 개척하며 일상적인 수업 현상을 관심의 중심으로 옮겨 놓았다. 수업 설계와 성적에만 주목하는 수업 연구가 태반인 풍토를 고려해 볼 때 매우 이례적이다. 수업 비평이 한국 수업 연구의 결함을 보정하고 균형 있는 수업 연구를 가능하게 한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최근 교육 현장은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혁신학교운동을 중심으로 수업과 학교 문화를 바꾸기 위한 노력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개별 교사와 교사공동체 단위의 다양한 수업 실천도 마치 운동처럼 전개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만큼 의미 있는 수업 실천 사례들도 많아지고 있다.
이 책은 하브루타 수업, 배움의 공동체 수업, 거꾸로교실, 사상 최대 수업 프로젝트 등 한국 교육 현장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수업 실천 사례들을 찾아보고 그 의미를 비평한다. 그동안 입시 위주 교육이라고 당연시하며 고립시켰던 고등학교 3학년 수업의 속살도 살펴보았다. 사교육 스타 강사인 설민석의 수업을 소재로 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도 생각해 보고 양자를 넘어서는 교육 생태계의 공공성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았다. 교육대학교 교수로서 저자는 어떻게 수업하고 있는지를 성찰하는 자기 수업 비평도 포함하고 있다.
수업 비평은 한 사회의 문화가 전수되고,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고,
사회적 의미가 공동 구성되는 장으로서 수업 현상을 이해하고 해석한다.
지금 교실 수업의 주요한 변화이자 특징은 수업 실천 스케일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한 시간 단위의 수업 속에서 완결성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지금은 일상적인 수업에서도 활동형 수업을 선호하고 그만큼 수업 내 상호 작용의 복잡성과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다. 통합 수업이나 프로젝트 수업, 마을 연계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