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세계를 압도한 대표적 러시아 문학!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등의 큰 봉우리로 세계문학을 압도한 19세기 러시아문학은 20세기 들어서서는 다소 부진한 상태였다. 그런 가운데 오직 하나 만장의 기염?을 토한 대작이 탄생한다. 숄로호프의 《고요한 돈강》이다.
《고요한 돈강》은 제1차 세계대전?혁명을 거쳐 러시아 내전 종결에 이르기까지, 10년간의 격동의 시대를 배경으로, 돈 지방에서의 카자흐 사회의 생활과 계급투쟁, 그곳에서 전개되는 카자흐들의 운명을 웅대한 스케일로 묘사한 대하소설이다. 주인공 그레고리는 풍부한 감수성을 지닌 청년이...
세계를 압도한 대표적 러시아 문학!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등의 큰 봉우리로 세계문학을 압도한 19세기 러시아문학은 20세기 들어서서는 다소 부진한 상태였다. 그런 가운데 오직 하나 만장의 기염을 토한 대작이 탄생한다. 숄로호프의 《고요한 돈강》이다.
《고요한 돈강》은 제1차 세계대전?혁명을 거쳐 러시아 내전 종결에 이르기까지, 10년간의 격동의 시대를 배경으로, 돈 지방에서의 카자흐 사회의 생활과 계급투쟁, 그곳에서 전개되는 카자흐들의 운명을 웅대한 스케일로 묘사한 대하소설이다. 주인공 그레고리는 풍부한 감수성을 지닌 청년이지만 자신의 양심이 명하는 대로 반혁명군(反革命軍과 적군(赤軍 사이를 전전하면서 파국에 빠져든다. 남의 아내와의 격렬한 사랑으로 살아가면서, 혁명에 의해 유린당하는 주인공의 비극을 돈 지방 카자흐들의 운명과 함께 묘사하고 있다. 수많은 폭력과 죽음으로 채색된 극단적인 면도 있지만, 러시아혁명의 본질과 개인의 존재 이유를 묻는 이 작품은 그 양에서나 질에서 러시아현대문학을 대표하는 걸작으로 꼽힌다.
러시아혁명 투쟁과 반투쟁 일대 서사시
《고요한 돈강》은 러시아혁명의 일대 서사시이다. 이 작품은 남러시아의 돈 지방에 초점을 맞추어, 그곳에 사는 카자흐들이 혁명기를 보내며 겪는 파란만장한 생활을 다각적으로 그리고 있다. 혁명의 큰 물줄기를 거꾸로 거슬러 올라갔다는 의미에서 러시아 혁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