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의 말_3
총서(總序_7
보서(補序_12
편자서(編者序_18
도론(導論_30
현존 경교 사본 목록(現存 景 寫本 目錄_102
경교연구 참고문헌(景敎硏究 參考文獻_104
편집 범례(編輯 凡例_109
제1부 경교 경전(景敎 經典
제1장 대진경교유행중국비송병서(大秦景敎流行中國碑頌序 _경정 술(景淨 述, 여수암 서(呂秀巖 書113
소 개114
대진경교유행중국비(大秦景流行中國碑120
제2장 서청미시소경(序聽迷詩所經169
소 개170
서청미시소경 1권(序聽迷詩所經一卷175
제3장 일신론(一神論207
소 개208
일신론(一神論212
제4장 대진경교대성통진귀법찬(大秦景敎大聖通眞歸法讚_색원(索元291
소 개292
대진경교대성통진귀법찬(大秦景大聖通眞歸法讚29
제5장 대진경교선원본경, 돈황본(大秦景敎宣元本經, 敦煌本대진경교선원지본경, 경당판(大秦景敎宣元至本經, 經幢版합교(合校301
소 개302
대진경교선원본경, 돈황본(大秦景敎宣元本經, 敦煌本315
대진경교선원지본경, 경당판(大秦景敎宣元至本經, 經幢版 합교(合校315
제6장 지현안락경(志玄安樂經349
소 개350
지현안락경(志玄安樂經355
제7장 대진경교삼위몽도찬(大秦景敎三威蒙度讚, 존경(尊經383
소 개384
경교삼위몽도찬(景敎三威蒙度讚393
존경(尊經400
景敎는 당(唐나라 때 전래된 네스토리우스파 기독교를 말하는데, 오늘날의 시리아에서부터 시작된 경교는 그리스정교에서 분파된 기독교 교파로서 교부 네스토리우스가 서기 428~431년에 창립하여 페르시아에 교회를 세웠다. 시리아 선교사들이 들여온 경교는 당나라 황실의 비호를 받으며 흥성하여 전국에 여러 십자사(十字寺가 세워질 정도로 교세가 확장되었으며, 당시의 사회와 문화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당시 비(非한족(漢族들이 많이 신도가 되었고, 특히 당 태종(太宗은 경교 일파를 장안에 머물게 하고, 사원을 지어 주었으며, 경교 경전을 한문(漢文으로 번역하도록 명을 내릴 정도로 호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당시 많은 경전들이 漢文으로 번역되었는데, 본서에서 다룬 주요 경전으로는 경교의 전파 역사를 여실히 증명해 주는 〈대진경교유행중국비송(大秦景流行中國碑頌〉(景淨이 가장 대표적이며, 그 외 〈서청미시소경(序聽迷詩所經〉과 〈세존포시론(世尊布施論〉이 있고, 예배서나 찬송문에 해당하는 〈존경(尊經〉과 〈삼위몽도찬(三威蒙度贊〉이 있으며, 〈일신론(一神論〉, 〈선원지본경(宣元至本經〉, 〈지현안락경(志玄安樂經〉, 〈대성통진귀법찬(大聖通眞歸法贊〉 등의 경문(經文과 송문(頌文이 있다. 또한 본서에서는 당시 경교도의 묘지명(墓誌銘인 〈당고좌무위병조참군상기도위령무군화부군공신도지명(唐故左武衛兵曹參軍上騎都尉靈武郡花府君公神道志銘〉과 〈당고안씨부인묘지명(唐故安氏夫人墓志銘〉(文簡에 주해를 가하였고, 마지막으로 경교비(景敎碑에 대한 주술서(注述書인 《당경교비송정전(唐景碑頌正詮》(陽瑪諾, 《독경교비서후(讀景碑書後》(李之藻, 《경교비문기사고정(景碑文紀事考正》(楊榮을 실어 경교를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본 역서는 상기 문헌들에 대해 오창흥 교수가 교감(校勘하고 주석(註釋한 《대진경교유행중국비―대진경교문헌석의》를 번역한 내용인데, 본서의 도론(導論 부분에 관련 내용이 상세히 소개되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기로 한다.
본 역서는 景敎 연구자 및 기독교 역사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