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word
Preface
01 I work as a program developer
02 I go hiking or go to sports events
03 I have a work meeting every morning
04 I’m going to wear jeans and a T-shirt
05 The living room window is big so it offers a good view
06 I listen to music while drinking coffee
07 When I’m stressed out, my chest feels stuffy
08 If you have trouble sleeping, try light exercise
09 Why don’t we eat kalguksu?
10 What about those black shoes?
11 Have you ever traveled to South Korea?
12 I made a stamp at a museum
국립국어원이 11년 만에 전면 개정한 《세종한국어》는 세계 곳곳에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는 학습자들을 위한 표준 교재입니다. 2019년부터 4년간 공을 들여 새롭게 내놓은 《세종한국어》는 세계 곳곳에 있는 세종학당의 현지 학습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될 수 있는 맞춤형 교재로 정비됐습니다. 또 최근 한류 콘텐츠에 대한 외국인 학습자들의 관심을 내용에 반영해 한국어 학습 열의를 북돋울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세종한국어》는 2020년 고시된 ‘표준한국어교육과정’과 어문 규범을 철저하게 준용하고 다문화 다양성 및 성 인지 감수성을 고려함으로써 국가를 대표하는 교재로서의 품격을 갖추었습니다. 아울러 어휘·문법 설명과 일상생활 의사소통 예문을 강화하고, 연습 활동을 보강해 학습자가 내용을 꼼꼼하게 익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표준 교육과정 전 과정에 탄력적 활용”
“상호 문화적 관점에서 한국 문화 이해”
“풍부한 보조 자료”
개정 《세종한국어》의 구체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세종학당의 표준 교육과정인 가형, 나형, 다형 전 과정에 탄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본 교재’와 ‘더하기 활동 교재’로 구분하였습니다. ‘기본 교재’에는 해당 등급에 필요한 핵심적인 내용을 담았으며, ‘더하기 활동 교재’에는 심화 · 확장이 필요한 언어 지식과 의사소통 활동을 담았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학습자 특성에 맞게 교재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효과적 교수 · 학습을 위해 단계별로 단원 구성을 차별화하였으며 학습 내용 또한 언어 발달 단계에 맞는 교수 학습 내용과 절차를 적용하였습니다. 특히 다양한 삽화와 시각적 자료를 적극적으로 제시하여 한국어 학습의 흥미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셋째, 교재 전반에 생생한 한국 문화 내용을 배치하여 학습자들이 상호 문화적 관점에서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궁극적으로는 자국의 문화와 한국 문화에 대한 바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넷째, 교재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