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교육과정 재구성
제1장 서론: 교사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수업을 시작한다.
제1절 교육과정 결정의 세 가지 요소와 그 특징 3
제2절 교육과정 유형별 주요 특징 요약 4
교과 중심 교육과정 유형 4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유형 6
사회 중심 교육과정 유형 8
세 요소의 종합 반영과 최근 교육과정의 경향 10
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19
재구성의 의미 19
재구성의 필요성 21
재구성의 범위와 유형 23
재구성의 기대 효과 24
제2부
교과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재구성
제2장 교과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29
제1절 기본 관점 29
등장 배경 31
주요 학자 및 이론 32
의의 및 한계 34
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36
교육의 목적과 내용 36
수업 방향과 원리 36
평가 방향 39
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40
제3장 학문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47
제1절 기본 관점 47
등장 배경 48
주요 학자 및 이론 50
의의 및 한계 51
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52
교육의 목적과 내용 52
수업 방향과 원리 53
평가 방향 55
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56
제4장 성취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64
제1절 기본 관점 64
등장 배경 65
주요 학자 및 이론 66
의의 및 한계 68
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69
교육의 목적과 내용 69
수업 방향과 원리 70
평가 방향 72
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73
제3부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 재구성
제5장 경험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85
제1절 기본 관점 85
등장 배경 86
주요 학자 및 이론 87
의의 및 한계 89
제2절 교육과정 재구성 방향 90
교육의 목적과 내용 90
수업 방향과 원리 91
평가 방향 92
제3절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95
제6장 인간중심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102
제1절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