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는 말
Ⅰ. 신성 네 글자와 생명나무 17
신성 네 글자 18 생명나무 풀이에 앞서 27
신비주의란? 35 생명나무의 토대 39
아인 40 아인 소프 45 아인 소프 오르 52
Ⅱ. 생명나무와 세피라 57
아칠루트계(발산의 세계 58
1. 케테르-왕관 60 인자의 임함과 번개 60
혼돈과 공허 64
2. 코크마-지혜 65 3. 비나-이해, 총명 69
브리야계(낳음의 세계 73
4. 케세드-야웨의 자비 76 5. 게부라-권위 힘 81
6. 티페레트-아름다움 87
다윗의 육각별(hexagram 90
생명나무의 첫 번째 야웨와 두 번째 야웨 91
예치라계(지음의 세계 95
7. 네차크-인내, 승리, 영원 97 8. 호드-존엄 102
9. 예소드-기초, 토대 107
아시야계(활동의 세계 115
10. 말쿠트-왕국 117 의식의 세 기둥(pillars 124
메르카바 신비주의 125
Ⅲ. 야웨 신앙 여전히 유효한가 133
비존재는 무가 아니다 134 파루시아 136
은폐와 탈은폐의 구조 139 의식의 감옥과 해방 144
야웨 엘로힘과 예흐예 147
엘샤다이 엘로힘과 야웨 엘로힘 153
예수와 야웨 160 요한계시록의 야웨 166
인자(仁慈와 진리(케세드 베에메트리 172
무(無와 기름 부음 176 좋음의 근원 181 명랑 184
Ⅳ. 존재 자아와 타자 자아 187
천국의 비밀(너희와 저희 188 의식의 기원 195
타자와 나 197 타자 자아(others ego 202
타자 자아(others-ego의 연쇄 고리 205
타자 자아(others-ego에서 존재 자아로 208
존재 자아와 위버멘쉬(Ubermensch 212
Ⅴ. 존재 자아 그 빛나는 특성들 217
엑소더스는 엑스-오더스(Ex-others 탈타자 218
존재 자아와 만나나 223 ‘그게 아닌데’와 ‘아하!’ 231
의식의
추천사
신학은 인간학이다. 모든 신화는 인간의 이야기다. 성서는 역사적 배경을 토대로, 비유와 은유를 통한 싱글원으로서 우뚝선 존재인 나에 대해 이야기하는, 오도송의 복음이다. 비로소 사람의 아들로 돈오점수해 가는 천로역정을 그린 이 역동적이고도 웅장한 인류의 대서사시인 성경이, 원죄의식과 선악구도로 점철돼 자본과 권력의 파시즘이 된 지 오래다. 높은 장대에 올려진 신은 기관총을 손에 들고 동서남북을 난사하고 있다
저자는 오랜 시간 카발라와 원어성경 불경 동서양철학을 융합통섭하며, 생명나무의 비의를 밝혀낸다. 그 通觀의 해석이 명징하지 않은가. 인생의 마스터키를 얻은 느낌이다. 귀 있는 이는 들으리라.
- 김여옥 (시인
복음을 전혀 새로운 관점으로 풀어내는 저자의 새로운 역작으로 유대 신비 전통인 카발라의 생명나무 코드를 명쾌하게 풀어준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그동안 서구신학의 틀에 갇혀 생명을 상실한 기독교의 도그마를 깨뜨리고 성경과 복음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놀라운 지혜의 눈을 뜨게 될 것이다. 크리스천이건 아니건 누구라도 진리를 찾고 참 자아를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이 책을 읽고 큰 깨우침을 얻기 바란다.
- 심중식 (귀일연구소장
책 속에서
야웨란 ‘그가 존재다’이며, 신약의 방식으로 하면 ‘내가 나로 나아 간다’는 의미가 담겨 있으니, 야웨 엘로힘이란 ‘나의 나 됨’을 이루는 하나님이라는 뜻이 명확하다.
--- p.20
의식은 처음에는 부득불 타자에 의해, 전통에 의해 의식활동이 이루어지기 시작하고 활성화된다. 타자가 씨를 뿌리고 물을 주고 의식활동의 영토에 들어온다. 곧 전두엽과 후두엽, 좌뇌와 우뇌의 각종 신경망을 타자가 자극하여 활성화시킨다. 정보전달 체계의 우주가 반짝이고 뉴런과 뉴런 사이를 잇는 신경 전달 물질이 활성화된다. 어머니와 아버지에 의해 시작된다. 어머니와 아버지에 의해 자극된다는 것은 전통과 사회의 집약이 어머니와 아버지를 통해 전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타자가 언어 감각을 일깨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