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5
서언 6
제1장 숲 해설 개요
해설이란 12
해설기법 28
방문객센터 37
제2장 숲 해설 교육
숲 해설 기획에 상호작용 기술 적용하기 46
즉흥적 해설에서의 적용: 방문객들과의 비형식적인 대화 52
기획된 해설에서의 적용: 청중 사로잡기 66
가치 추가하기: 해설 시연을 위한 해설 기술 적용하기 73
평가: 해설 향상시키기 78
제3장 숲 해설 프로그램 기획 교육
해설 프로그램 기획 85
해설 프로그램 기획에서 주의할 점 94
해설 프로그램 연습 103
해설 프로그램 정보의 전달 118
제4장 전시 교육
전시의 개념 및 의의 125
전시계획 개요 129
전시연출 사례 136
전시연출 체험 145
참고문헌 147
제1장은 숲 해설에 대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숲 해설의 정의와 목적, 임무 및 혜택을 다루고 있다. 또한 해설 프로그램을 준비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를 담고 있으며 해설가의 역할을 알려주고자 한다. 이와 함께 해설기법의 대표적인 유형인 해설가 동반 해설기법(인적 해설기법과 자기 안내 해설기법(비인적 해설기법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해설가 동반 해설이란 해설가가 직접 해설하는 기법으로 방문객과 직접 의사를 주고받는 기법이다. 자기 안내 해설기법은 방문객센터 또는 야외에 전시를 하거나 영상 또는 음성매체를 활용하며 다양한 형태의 팸플릿이나 소책자 등 간단한 인쇄물, 리플릿, 해설표지판, 그리고 전자장치 등을 활용하여 해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법 등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다.
제2장에서는 숲 해설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는 환경을 즉흥적 환경과 기획된 환경으로 구분하여 해설가가 어떻게 방문객과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즉흥적 해설이 이루어질 때 방문객과 어떻게 대화를 풀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이에 대한 예와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획된 해설 환경에서 청중을 어떻게 사로잡을 것인가와 해설을 통해 대상자원에 대한 가치를 어떻게 추가할 것인가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해설을 향상시키기 위한 평가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3장에서는 숲 해설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데 있어서 짚고 넘어가야할 내용을 다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해설 프로그램이 실패하는 이유, 프로그램 개발 동기, 그리고 해설 프로그램을 실제로 실행하기 위한 연습을 통해 틸든의 여섯 가지 원칙이 잘 적용되는지를 알아본다.
제4장은 전시 교육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실제로 해설과 전시는 따로 생각할 수 없는 관계이다. 전시의 개념과 의의, 전시계획의 개요와 연출사례와 정보전달을 개략적으로 다루고 있다. 전시는 해설에 있어서 메시지 전달을 위한 중요한 전달기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