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들어가며
회풍(檜風, 회 지역의 노래
1. 고구
2. 소관(素冠
3. 습유장초
4. 비풍(匪風
「회풍」을 마치며
정풍(鄭風, 정 지역의 노래
1. 치의(緇衣
2. 장중자(將仲子
3. 숙우전(叔于田
4. 대숙우전(大叔于田
5. 청인(淸人
6. 고구
7. 준대로(遵大路
8. 여왈계명(女曰鷄鳴
9. 유녀동거(有女同車
10. 산유부소(山有扶蘇
11. 탁혜
12. 교동(狡童
13. 건상
14. 봉
15. 동문지선
16. 풍우(風雨
17. 자금(子衿
18. 양지수(揚之水
19. 출기동문(出其東門
20. 야유만초(野有蔓草
21. 진유(溱洧
「정풍」을 마치며
더 알아보기『시경』 해석의 역사
‘삼가시’(三家詩의 전승 | 『모시』의 등장 | 『모시정의』 ‘소서’ | ‘모시대서’ | 「시집전서」
‘음란한 노래’의 대명사 「정풍」을 만나다!
- 『시경』 경학사(經學史를 정리한 「『시경』 해석의 역사」 수록
- ‘모시대서’, 주희의 「시집전서」 원문 및 해설 수록
친절한 강의와 함께 읽는 『시경』 완독 시리즈 세번째 책! 우응순의 『시경 강의 3』에서는 『시경』의 ‘국풍’(國風 중에서 「회풍」(檜風, 「정풍」(鄭風을 함께 읽는다. 이 시들은 모두 춘추시대 정나라 지역에서 불렸던 노래로 알려져 있다(회나라는 춘추시대 초기 정나라 무공에게 정복당하여 정나라로 흡수된다.
특히 「정풍」은 『논어』에서 공자가 ‘추방해야 할 음란한 음악’의 대명사로 언급하면서, 『시경』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지게 된 부분이다. 공자는 “정성[정나라 음악]을 추방하고 말재주 있는 사람을 멀리해야 한다. 정성은 음탕하고 말재주 있는 사람은 위태롭기 때문이다”(放鄭聲, 遠人. 鄭聲淫, 人殆_『논어』 「위령공」라고 「정풍」을 비난하였고, 이런 공자의 말을 받아서 주자는 아래와 같이 논평을 했다.
정나라와 위나라의 음악은 모두 음란한 음악이다. 그러나 시를 살펴보면, 위나라 시는 39편 중에 음란한 시가 겨우 4분의 1인데, 정나라 시는 21편 중에 음란한 시가 7분의 5가 넘는다. 더구나 「위풍」은 남자가 여자를 좋아하는 노래인데, 「정풍」은 모두 여자가 남자를 유혹하는 말로 되어 있다. 위나라 사람들은 오히려 풍자하고 징계하는 뜻이 많은데 정나라 사람들은 방탕하여 전혀 부끄러워하고 뉘우치는 기색이 없으니, 이는 정나라 음악의 음란함이 위나라보다 심한 것이다._주희, 『시집전』(『시경 강의 3』 195쪽에서 재인용
이렇게 「정풍」은 『시경 강의 2』에 등장했던 「위풍」과 더불어 ‘음란한 노래’, ‘난세의 노래’라는 것이 전통시대의 일반적인 평가이다. 하지만 『시경 강의』의 지은이인 우응순은 이와는 다른 시각에서 「정풍」의 시들을 해석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모든 시를 정치적인 상황과 연결시켜서 해석하는 『모시』나 ‘시를 시의 내용을 기반으로 해석하자’[以詩讀詩]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