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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불타의 대승선맥 : 불타의 대승선과 금강삼매 선정 - 프라즈냐 총서 58 (양장
저자 오형근, 박화문
출판사 운주사
출판일 2023-08-16
정가 22,000원
ISBN 9788957467565
수량

서문·5
발간사·9
불타의 선맥과 금강삼매·11

제1장 싯다르타 태자의 출가수도(出家修道 19

제2장 불타의 금강삼매와 성불 25

제3장 불타의 대각과 성도 29
1. 『아함경』에 나오는 연기법과 진여법·32
2. 『대반야바라밀다경』에 나오는 연기법과 진여법·34
3. 『해심밀경』,『능가경』에 나오는 연기법과 진여법·36

제4장 불타의 초기 설법과 중생교화 41
1. 범부승과 십선·44
2. 성문승과 팔정도·45
3. 연각승과 연기법·51
4. 보살승에 대한 설교·59

제5장 보살승과 대승불교 65
1. 보살과 대승의 종체·66
2. 보살과 보리심·69
3. 대승심의 개요·74
4. 보리심과 대승심·76

제6장 대승인의 무소유관 93
1. 무소유의 비유와 의미·94
1 공중의 흔적과 무소유·94
2 환사(幻事와 무소유·95
3 공화(空花와 무소유·95
4 진여와 무소유·95
2. 마하살의 수행·97
3. 배우고 깨닫는(應學應知 보살 수행·98
1 선법과 불선법·100
2 세간법과 출세간법·100
3 유루법과 무루법·101
4 유위법과 무위법·101
5공(共과 불공(不共·102

제7장 마하살의 대비행 105
1. 마하살의 대승선·108
1 마하살의 수행·109
2 마하살의 금강심·111
2. 마하살의 대비와 홍익인간·113
3. 마하살과 유정들의 상수·115

제8장 초발심과 구경각 119
1. 초발심과 대승심·119
2. 육바라밀다와 발취대승·123
3. 대비심과 구경각·125

제9장 지혜로 성불하는 수행 129
1. 심반야(深般若의 뜻·132
2. 마하반야(摩訶般若의 뜻·133
3. 지혜의 조명과 견성(見性·136
4. 대지혜(摩訶般若의 공관(空觀·139
1 망심의 집착과 단절·140
2 물질의 집착과 단절·142
5. 지혜는 보살모(菩薩母이며 불모(佛母다·147
1 『반야경』의 지혜설·148
2 『법화경』의 불지견설·149
6. 지
이 책은 한평생 유식을 비롯해 대승사상을 널리 연구해온 저자가, 불타가 창립한 대승선(大乘禪과 금강삼매의 선(禪사상을 세상에 알리고자 집필한 것이다.
『반야경』에서는 인간의 본성을 대승성(大乘性, 진여성(眞如性, 불성(佛性, 공성(空性, 보리성(菩提性 등 여러 가지로 표현하고 있다. 대승선은 인간의 본성을 깨닫는 수행이다. 그러므로 마음의 본성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 책은 바로 대승심에서 발생하는 선정(禪定인 대승선에 초점을 맞추어 대승불교의 선맥을 총체적으로 조명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대승선은 무엇에도 굴하지 않은 금강삼매(金剛三昧를 뜻한다. 금강삼매는 의식의 번뇌 망상은 물론 말나식과 아뢰야식에 발생하는 번뇌 망상을 소멸시키고 또한 망식(妄識의 뿌리까지 제거하여 완전하게 해탈시키는 선정을 뜻한다.

이러한 선사상은 불타가 창조한 선사상이며, 결국 불타는 망식의 뿌리를 제거하고 단절하여 망식의 구속에서 벗어나 완전하게 해탈하고 성불하게 되었다. 불타는 성불 후에 대승경전을 설할 때 대승심과 진여심 그리고 대승선과 진여삼매를 많이 설하여 보급시켰다. 인간의 마음에는 큰마음(大心이 있으니 큰마음으로 대승선을 수행하여 본성에 도달하라는 설법을 많이 하였다. 그 대표적인 문구가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경명(經名은 대승의 지혜로 대승심에 도달하는 경전이라는 뜻이다. 도피안(到彼岸의 사상은 중생들에게 소심(小心으로 살아가지 말고 대심(大心으로 살아가라는 사상이다.

모두 15장으로 구성된 이 책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장과 2장에서는 싯다르타 태자의 출가수도에서 성도에 이르기까지의 수행을 소개하고 있는데, 싯다르타가 성불할 수 있었던 것은 대승심에 의거하여 성취한 금강삼매임을 강조하고 있다. 3장에서는 초기경전인 『아함경』과 대승경전인 『반야경』, 『해심밀경』 등에 나오는 연기법과 진여법을 통하며 불타의 대각과 성도를 설명한다. 이어서 4장에서는 불타의 초기 설법과 중생교화를 범부, 성문, 연각, 보살로